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오늘 경제 5단체장과 처음 만난다. 당초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하려다 범위를 넓혀 도시락 오찬으로 이렇게 바뀌었다고 한다.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무역협회까지 초청하는 이 회동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관하는 것도 주목된다. 지난 5년간 경제단체들이 ‘정책 동반자’는커녕 정부로부터 경원시돼온 면이 적지 않았고, 그런 대표적 단체가 전경련인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오늘 만남에서 윤 당선인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에 경제계의 관심이 쏠리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선거 과정에서 다양한 공약과 언급이 있었지만, 당선인 본인도 재차 강조하고 싶은 말이 있을 것이다. 나라 안팎에 난제가 쌓여 가고,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시급히 풀어야 할 현안도 많다. 하지만 첫 회동인 만큼 윤 당선인이 말을 아끼고 경제계 의견을 경청하길 권한다. 지금은 경제계 리더들의 경제상황 인식과 애로 토로 및 건의를 듣는 것으로도 의미 있는 메시지가 될 수 있다. 노동계보다 경제단체를 먼저 만난다는 사실 자체가 갖는 의미와 같은 맥락이다.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 등 의례적인 당부도 길게 할 필요가 없다. ‘작은 정부’ ‘일 잘하는 정부’를 내건 만큼, 정책 환경이 조성되고 정부가 기업을 진심으로 응원하면 절로 풀어갈 수 있다.

기업인이기도 한 경제단체장들이 속내를 허심탄회하게 털어놓도록 권유하고 유도하는 게 지금으로선 좋을 것이다. 저성장과 글로벌 공급망 극복을 위한 정부 역할, ‘탄소중립 로드맵’의 수정·보완할 점, 기울어진 운동장이 된 노사관계의 정상화, 고용 확충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각기 해야 할 일, 규제개혁 방향, 정부 예산의 산업지원 원칙 등에 대해 직접 들어보는 게 중요하다. 이 밖에도 산업현장 애로부터 심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정부 기능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까지 두루 경청해보면 정부 조직을 새로 짜고 국가 자원을 배분해가는 일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경제단체들이 그간 정부와 국회에 개혁과제로 낸 정책건의서가 수없이 많았다는 사실도 잊지 말기 바란다.

기업에 바라는 게 있다면 앞으로 인수위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전달할 수 있다. 그보다, 일정을 쪼개 바로 더 자주 만난들 이상할 게 없다. 윤 당선인의 공약인 ‘잠재성장률 4%로 복원’도 기업 활력에 달렸다. ‘기업친화적 정책’ 공약도 시작은 잘 듣는 것이다. 그렇게 경제단체들이 국정의 건전한 동반자가 돼야 경제도 살고 나라가 발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