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을 기점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됐다. 직장인들은 ‘사무실로 출근하는 자’와 ‘원격근무하는 자’로 나뉘었다. 원격근무는 거리두기로 어쩔 수 없이 도입됐지만, 앞으로도 원격근무를 지속할 것이라는 회사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은 이전과 다른 새로운 변화다.

원격근무 형태는 일과 휴식의 조화를 지원하는 ‘워케이션’ 도입 등으로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다. 워케이션이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휴가지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새로운 관광 및 근무 형태다. 야놀자는 지난 7월 상시 원격근무제 도입 후 최근 강원도관광재단과 협업해 구성원들이 평창에서 업무와 여가를 동시에 즐기도록 숙박, 식사, 법인차량 등을 지원하는 기업형 워케이션을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기업형 워케이션의 등장은 단순한 근로제도 변화에 그치지 않고, 산업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받고 있다. 전면적 원격근무를 도입하지 못하더라도 워케이션 지원을 통해 직원의 만족도를 높이거나 인재 확보를 위한 기업문화를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측면에서 주요 지방자치단체 및 관광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근로자 측면에선 1주일 이상의 워케이션 기간에 별도의 연차 소진 없이 여행지로 이동해 근무 종료 후 바로 휴가 모드가 가능하다. 또한, 주말 일정의 경우 아침 일찍부터 여행지 이동으로 소모했던 시간을 절약하게 돼 관광에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워케이션 제도가 자리 잡으려면 기업 차원의 인식 개선과 적합한 관광 프로그램 개설 및 인프라 구축 등이 필요하다. 워케이션이 ‘근무 형태의 뉴노멀’이 될 수 있을지 기대해본다.

신현석 < 야놀자 신규사업실 실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