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 칼럼] 경제대국의 '경제 문맹'들
정부가 실시한 초·중·고교생 대상 ‘경제 이해력 조사’ 결과 평균 점수가 100점 만점에 53점에 그쳤다는 소식이다. 초등6이 58.09점, 고2가 51.74점, 중3은 49.84점이었다. 수요, 금리, 인플레이션 등 기초적인 경제용어에 대한 이해도조차 낙제점 수준이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사용내역에 대해 옳게 설명한 것을 고르라’는 문제에서 ‘카드사에 빚을 진 것이다’라는 정답이 29%에 불과했다.

전문가들은 부실 교육과정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초·중학교 과정에서 경제는 사회과목의 일부 단원에 불과하고, 고등학교에서는 경제가 선택과목이어서 공부할 기회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게다가 교사들의 80%가량이 경제교육을 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고 응답, 이들에 대한 직무연수 역시 시급하다고 한다.

다 맞는 얘기다. 하지만 그게 전부일까. 혹시 우리 사회의 왜곡된 경제관과 기업관, 혹은 돈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아이들을 ‘경제 문맹’으로 내모는 건 아닐까. 지금은 많이 달라졌지만 우리 사회에는 여전히 ‘장사’나 ‘돈벌이’ ‘이윤 추구’ 같은 현장의 경제활동을 업신여기는 풍조가 있다. 반면 ‘경제학’ ‘경영학’ 등 학문으로 경제를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그럴듯하게 여긴다. 은행 대출이나 보험 가입 등 실생활에 필요한 경제활동 위주로 경제교육을 하는 서구 선진국들과 달리 국내 경제교육이 고매한 이론과 학문 위주로 흐르는 이유다.

이중적이고 왜곡된 경제관은 정부 정책에도 그대로 반영돼 왔다. 경제를 살리자며 반(反)기업 정책을 펴고, 개개인 대다수가 부자가 되고 싶어하면서도 적잖은 이들이 부자 증세, 대기업 규제에는 찬성하는 식이다. 독과점 횡포나 시장지위 남용 등은 규제해야 하지만 ‘이윤 추구’ 자체를 죄악시해서는 곤란하다. 그런 점에서 지나치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분위기도 시장경제를 위축시킬 수 있어 경계할 필요가 있다.

왜곡된 경제관은 학생들의 경제 이해력에 혼선을 초래하고 성인이 돼서도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많은 이들이 ‘공돈’으로 착각하는 재난지원금이 실제로는 국민이 세금을 내서 갚아야 할 빚이라는 점부터 그렇다. 경제는 선진국에 진입했는데 국민의 ‘경제 이해력’은 후진국 수준이다. ‘경제 문맹’ 탈출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편도 필요하지만 국민과 정치인들의 잘못된 경제관부터 바뀌어야 할 것 같다.

김선태 논설위원 k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