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파원 칼럼] 글로벌 스탠더드의 중요성
작년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중 몇 가지 상품을 인터넷으로 주문해 봤다. 메이시스백화점 등에선 ‘코로나19 사태 속 주문 폭주로 배송까지 수주일이 걸릴 수 있다’고 안내했다. 실제 주문한 지 한 달여 만에 받은 상품도 있다.

온라인 매장인 아마존에도 같은 시기에 주문을 넣었다. 빠른 건 하루 만에, 늦어도 3~4일을 넘기지 않았다.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아마존이 47%(작년 말 기준)를 점유한 결정적인 배경 중 하나다.

아마존은 배송 효율을 높이려고 인공지능(AI) 기술과 자동화 로봇(키바)을 대거 도입했다. 로봇만 4만5000여 대가 일하고 있다. 도시 인근엔 대형 풀필먼트센터 110여 개를 지었다. 자사 및 입점업체 상품을 선별·포장하고 재고관리까지 일괄 처리하는 곳이다. 2019년 80만 명을 고용했던 아마존은 1년 만에 50만여 명을 추가 채용했다. 세금과 일자리 측면에서 미국 내 최대 효자 기업으로 꼽힌다.

한국 대신 美 선택한 쿠팡

지난 11일 뉴욕증권거래소에 한국 기업 최초로 직상장한 쿠팡은 아마존을 벤치마킹했지만 아마존보다 한 발 앞선 서비스로 주목받았다. 차별화된 포인트는 새벽 배송과 집 앞 반품 서비스다.

밤 12시까지만 주문을 넣으면 이튿날 오전 7시 전에 집에서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버튼을 몇 번 눌러 집에서 반품·환불이 가능한 점은 아마존조차 엄두를 내지 못하는 서비스다. 쿠팡의 한국 시장 점유율이 13%에 불과한데도 시가총액이 831억달러(12일 기준)에 달한 건 이런 혁신성을 인정받은 덕분이다.

쿠팡의 결실은 ‘한국적 특수 상황’을 극복하고 이룬 것이어서 더욱 이목을 끈다. 이 회사 ‘로켓 배송’은 “국토교통부 허가를 받지 않은 무면허 물류 사업”이란 논란에 시달렸다. 자체 화물차로 배송하면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이란 논리다. 법원에서 합법 판결을 얻기까지 수년이 걸렸다.

미국 증시를 선택한 것에 대해서도 지지 여론이 더 많은 듯하다. 한국 유니콘(기업 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 스타트업)의 가치를 제대로 증명했다는 것 외에 글로벌 스탠더드의 중요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다.

혁신 막는 규제 없애야

쿠팡이 한국거래소에 상장했다면 적대적 인수합병(M&A)을 막는 전략을 짜는 데 골머리를 앓았을 것이다. 감사위원을 선임할 때는 대주주 지분이 3%로 제한된다. 정부 영향권에 있는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코드로 기업 압박에 동참하고 있다. 국회는 노사 갈등이 첨예한 한국 상황에서 노동이사제 도입을 거론하고 있다.

반면 미국은 1994년 일찌감치 차등의결권을 허용했다. 쿠팡과 같은 혁신 기업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쿠팡 지분을 10.2%밖에 갖지 않은 김범석 이사회 의장이 76.7%의 절대적 의결권을 확보한 배경이다. 미 증시 상장으로 오히려 흔들리지 않고 경영에 전념할 수 있게 됐다.

디지털 경제의 발달로 혁신 기업은 앞으로도 많이 출현할 것이다. 하지만 거미줄 같은 규제가 버티고 있는 한 해외로 나가려는 한국 기업이 늘어날 수 있다.

한국은 선진국은 물론이고 동남아시아도 허용하고 있는 승차공유 서비스를 규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아이콘이란 평가 속에 일자리를 1만2000여 개 창출했던 타다 서비스는 ‘타다 금지법’이 제정돼 좌초했다. 대형마트는 전통시장을 살려야 한다는 명분에 밀려 월 2회 강제 휴무해야 한다. 우물 안 개구리식 규제 폭주는 혁신 기업을 해외로 내몰고 질 좋은 일자리를 없앨 뿐이다.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