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7석 거대 여당의 ‘독주’가 도를 넘고 있다. 야당과의 국회 개원 협상에서 수적 우위를 통한 ‘일방통행식’ 밀어붙이기에 나선 데 이어, 당내 이견에 대해선 무시하는 것을 넘어 억압하는 단계까지 이르면서 당 안팎의 비난에 직면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단독으로 국회를 개원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국회의장단을 단독으로라도 선출하고 상임위원장 자리를 모두 가져가겠다는 으름장까지 놓은 마당이다. 단독 개원을 밀어붙인다면 1967년 이후 53년 만의 일이 된다.

당론을 어기고 기권 투표를 한 금태섭 전 의원에 대한 징계는 민주당이 당내 이견을 용납지 않는, 비(非)민주적 당 운영을 노골화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민주당의 당내 ‘재갈물리기’에 대해서는 김해영 최고위원, 박용진 의원 등 당내 인사는 물론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같은 시민단체들까지 반대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일각에서는 “운동권의 운영방식이며 전체주의 정당에 가깝다”는 원색적인 비판까지 나온다.

어처구니없는 것은 이 모든 논란의 중심에 있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태도다. 윤미향 사태 등에 대해 함구령을 내렸던 그는 “금 전 의원 징계는 논란으로 확산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 자유로운 의사표현이 막혀 생긴 문제를 또 다른 ‘입막음’을 통해 미봉하려고 한 것이다.

국회 개원 전부터 노골화하고 있는 여당의 ‘완력 행사’를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 경계와 우려가 적지 않다. 지금도 이런 식인데 국회가 열리면 숫자를 앞세운 일방 질주가 더욱 본격화할 것이라는 걱정이다. 4·15 총선 압승 직후 여당 지도부는 “무겁고 무서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몸을 낮췄다. 그랬던 여당이 두 달도 안 돼 ‘안하무인’ 격으로 질주를 거듭하고 있다. 여당은 초심으로 돌아가 지금의 행태가 ‘민주당’이라는 당명에 과연 부합하는지 돌아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