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건강이야기] 직장을 건강관리의 場으로
지난달 초 질병관리본부 발표에 따르면 한국은 만성질환이 전체 사망 원인의 80.8%를 차지한다. 사망 원인 상위 10위 중 7개가 만성질환이다. 순환기계질환, 당뇨병, 만성호흡기질환, 암은 비감염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71%를 점한다. 이들 주요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는 흡연, 음주, 신체활동, 식습관 등 건강생활습관에 대한 관리는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국민건강 증진의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건강증진사업과 만성질환관리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민간 부문의 참여가 부족하고, 국가 건강증진사업이 주로 시·군·구 보건소에서 진행되다 보니 그 효과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생활속의 건강이야기] 직장을 건강관리의 場으로
고용노동부 사업체노동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근로자 수는 지난 4월 현재 1824만 명을 넘는다. 이 중 상당수가 3~4인 가족을 이루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들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시행할 경우 거의 전 국민에게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국내 일부 기업은 ‘건강도 경영’이라는 인식으로 만성질환이 있는 임직원을 위해 다양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비만,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를 위해 사내 운동프로그램과 사내 의원의 전문의 진료를 하며, 임직원들이 고민이나 스트레스 등을 상담할 수 있는 상담실도 운영한다.

이런 사내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근로자들의 건강 수준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건강 습관을 가족 구성원에게 전파함으로써 전 국민의 건강증진을 돕는 효과를 낳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상시근로자가 50명 이상인 사업장에서는 반드시 보건관리자를 선임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이 보건관리자는 근로자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수행할 수 있다. 규모가 큰 사업장은 인근 병의원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거나 사내 의원을 개설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사업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응급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의료진이 주축이 돼 사업장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만성질환 관리가 가능해진다.

정부 지원도 필수적이다. 각종 사업장 건강증진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건강증진사업 실시 기업에 대한 지원과 인센티브 등 사업장 건강증진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모든 국민이 더욱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