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DB
한경DB
14개월 만에 한진그룹 경영 일선에 복귀한 조현민 한진칼 전무 겸 정석기업 부사장(36·사진)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조 전무는 11일 오전 7시 50분쯤 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 본사가 있는 서울 소공동 한진빌딩으로 출근했다. 이날 출근길에 그는 경영 복귀 소감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오빠인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44)등 가족 간 상속과 경영 승계 문제 협의가 잘 이뤄졌느냐는 질문엔 “네”라고 짧게 답했다. 경영 복귀가 조 회장 등 오너가(家)의 협의를 통해 이뤄졌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조 회장은 지난 3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서울 총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상속 문제에 대한 이견이 있음을 인정하면서 “가족과 많이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전무는 신사업 개발과 사회공헌 등 그룹 마케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최고마케팅책임자(CMO)를 맡는다.

재계에선 조 전무가 고(故) 조양호 회장의 재산 상속 과정에서 적지 않은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가 서울 소공동 한진빌딩과 인천·부산 정석빌딩을 보유한 그룹 내 부동산 관리업체인 정석기업의 부사장도 함께 맡았기 때문이다. 부동산 등 자산이 많은 정석기업은 상속세 마련을 위한 매각 대상으로 꼽혀왔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