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전망대] 韓銀, 5일 경상수지 발표…84개월 만에 적자 났을까
우리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온 수출이 6개월째 감소했다. 대책을 마련하는 것도 쉽지 않다. 미·중 무역갈등과 같은 외부 요인이 크기 때문이다.

이번주 눈여겨봐야 할 경제 지표는 오는 5일 한국은행이 내놓는 4월 국제수지(잠정치)다. 경상수지가 84개월 만에 적자를 보일 가능성이 있어서다. 상품 수출(무역수지)이 예상보다 많이 줄어든 상황에서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배당도 이때 집중된 탓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말 경상수지 적자 가능성을 처음 언급한 데 이어 이주열 한은 총재도 “계절적 요인을 제외하면 경상수지 흑자 기조가 바뀌는 게 아니다”며 4월 적자를 암시했다. 정부와 한은이 일종의 ‘예방주사’를 놨다는 분석이 나온다.

올 1분기 경상수지는 112억5000만달러 흑자였다. 2012년 2분기(109억4000만달러) 후 6년9개월 만에 가장 적었다. 한은은 올해 경상수지 흑자 규모를 665억달러로 제시했지만, 시장에선 “지나친 낙관론”이란 평가를 내놓고 있다. 지난해 경상수지 흑자폭은 764억달러였다.
[월요전망대] 韓銀, 5일 경상수지 발표…84개월 만에 적자 났을까
같은날 외환보유액(5월 말)도 공개된다. 전달(4040억3000만달러)에 비해 소폭 감소했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최근 환율이 달러당 1190원대 중반까지 치솟는 등 원화 약세가 두드러진 탓이다.

하루 전인 4일에는 한은이 1분기 국민소득 잠정치를 발표한다. 4월에 내놨던 속보치(-0.3%)와 얼마나 달라졌을지가 관심이다. 속보치는 글로벌 금융위기(2008년 4분기) 이후 최저치였다. 내수와 수출이 동반 부진한 여파다. 이번 잠정치가 속보치보다 더 떨어지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2.5%)을 바꿔야 할 수도 있다.

파행을 겪던 최저임금위원회는 이번주부터 활동을 본격화한다. 4일 생계비전문위원회, 5일 최저임금위 공청회(서울)를 각각 개최한다. 공청회는 광주 대구 등에서도 연달아 열린다. 내년도 최저임금을 결정해야 할 법정 기한은 이달 27일이다. 작년 16.4%, 올해 10.9% 각각 올린 뒤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 어려움이 가중됐던 만큼 내년도 인상률은 최소한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다만 노동계는 문재인 대통령의 ‘2020년 최저임금 1만원’ 공약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 지금(시급 8350원)보다 19.8% 올려야 달성할 수 있는 목표다.

여야 간 ‘칼끝’ 대치는 계속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은 3일을 ‘국회 정상화의 날’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자유한국당은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에 부정적이다. “정상화까지 갈 길이 멀다”는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이번주에 몇 가지 중요한 경제 이벤트가 갑작스럽게 추가될 수도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조만간 내놓기로 한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의 원인과 대응 방안도 그중 하나일 수 있다. 세계 시장의 80%를 장악하고 있는 국내 ESS 장비업체들이 발화 원인을 몰라 수개월째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산업부 발표 내용이 상당한 파장을 낳을 수 있다.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안의 실마리가 공개될지도 관심사다. 산업부는 현행 3단계인 누진제 구간을 일부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