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식량난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의 데이비드 비슬리 사무총장은 최근 영국 일간지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올해 쌀 콩 감자 등 생산량이 140만t 부족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북한 인구의 40%인 1100만 명은 영양 부족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북한 어린이 5명 중 1명꼴로 만성 영양실조라고 한다.

비슬리 총장은 “오는 6월까지 무언가를 하지 않으면 어린이들이 영향을 심각하게 받을 것”이라며 “정치적 문제 때문에 죄 없는 아이들이 고통받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식량난의 가장 큰 이유가 장기간 지속돼 온 대북 제재 때문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김정은 정권의 무모한 핵(核) 야욕으로 애꿎은 북한 주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이다. 김정은이 명실상부한 북한 최고 지도자이기를 원한다면 주민들을 최소한의 식량난으로부터 해방시켜야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그러기 위한 첩경은 핵을 포기하고 북한을 세계를 향해 개방하는 것이다. 주민들이 배를 곯는데 핵 보유국이 무슨 의미가 있나.

한국 정부도 금강산 관광이나 개성공단 재개와 같은 정치적 목적의 대북 교류보다는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 식량 지원을 적극 고려해야 할 때다.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영유아·아동·임산부 등 취약 계층에 대한 인도적인 긴급 영양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인도적 목적의 대북 지원은 유엔도 대북 제재 예외로 인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