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한미정상회담 개최 환영…"한미공조 우려 불식되길"
여야 정치권은 29일 다음 달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을 환영하면서 한미공조 우려를 불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미정상회담 개최 소식을 환영한다"며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7번째 갖는 정상 간 마을 통해 한반도 현안에 대해 한미 간 공조를 더욱 굳건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과 문재인정부는 한반도 문제 해결의 당사자이자 북미 대화의 촉진자로서, 4·11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북미 회담 결렬 이후 한반도 주변 정세가 엄중한 상황에서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실질적인 북핵 폐기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한미공조를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한미정상회담이) 국내 정치에 활용하기 위한 행보가 아니라 오직 실질적인 국익만을 위한 외교가 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핵 문제가 꼬이고 있는 상황에서 유효적절한 회담이 잡혀 다행"이라고 환영했다.

이 대변인은 "그동안 한미 간 엇박자와 공조 균열에 우려가 많이 제기돼 왔다"며 "회담을 통해 생각을 맞추고 행동을 일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게 필요하고, 한미공조와 방안 모색의 중요한 자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세간에 나돌던 한미 불화설을 일소하고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협상을 다시 궤도에 올려놓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논평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 역시 환영 입장을 밝히며 "우리 정부가 이번 회담에서 중재의 묘를 다시 한번 발휘해주기 바란다"며 "한반도 평화 문제를 두고 한미 간 공조 체제에 균열이 간 것 아니냐는 우려 역시 불식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