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30일 실형선고와 함께 법정구속된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해 "굳게 믿는다"라며 신뢰를 표했다.

임종석 전 실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경수야! 이럴 땐 정치를 한다는 게 죽도록 싫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임 전 실장은 "‘정치 하지마라’던 노무현 대통령님의 유언이 다시 아프게 와서 꽂힌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충격과 함께 만감이 쏟아져 내린다"라면서 "경수야, 우리는 널 굳게 믿는다. 사람 김경수를 좋아하고 믿는다. 정치인 김경수를 한없이 신뢰하고 응원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항상 널 보며 친구로서 더 맑아지려 노력한다. 항상 널 보며 정치적 동지로서 더 반듯해지려 노력한다"라며 "견뎌내다오. 견뎌서 이겨내다오. 미안하다"라고 덧붙였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는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의 댓글순위 조작에 가담한 사실 등을 모두 유죄로 인정하고 그에게 댓글조작 혐의에 대해선 징역 2년의 실형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선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굳은 표정의 김경수 지사 (사진=연합뉴스)
굳은 표정의 김경수 지사 (사진=연합뉴스)
실형이 선고된 부분에 대해선 구속 영장을 발부해 법정에서 구속했다.

재판부에 따르면 김 지사는 드루킹이 보낸 작업 기사 목록도 확인했으며 드루킹 일당의 온라인 정보보고는 '김경수 보고용'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법원은 문제가 된 댓글 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 또한 김 지사의 승인·동의받고 본격 개발이 됐다고 판단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