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갑 한전 사장 "작년 원가 이하로 판 전기 4.7兆…전력 도매가 연동제 도입해야"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사진)이 “작년 원가 이하로 판 전기가 4조7000억원어치”라며 전력요금 체계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지난 29일 세종시의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전력 사장인 내가 전기를 적게 쓴다는 이유로 매달 4000원씩 보조받는 건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며 “원가를 제대로 반영하는 식으로 전기요금 체계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형편이 정말 어려운 저소득층에는 별도 현금 지원을 해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와 한전은 전기요금 누진제 및 산업용 경부하 요금제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3단계인 누진제를 폐지하면 전기 사용량이 월 200㎾h 이하(1단계 구간)인 956만 가구의 전기요금이 오르게 된다. 김 사장은 “누진제 등 개편안을 상반기 확정하고 하반기부터 시행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김 사장은 “연료비 가격이 등락하면 전기요금이 자동으로 오르거나 내리는 전력 도매가격 연동제를 도입할 만하다”며 “세계 주요국 중에서 이 연동제를 채택하지 않은 나라는 한국이 거의 유일하다”고 말했다.

사우디아라비아 원전 수출과 관련해선 조만간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봤다. 김 사장은 “한국과 미국 중국 프랑스 러시아 등 5개국이 사우디 원전을 수주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는데 오는 3월 후보군이 압축되고 연말에 최종 한 곳이 우선협상대상자가 될 것”이라며 “사우디와 협업 경험이 많은 만큼 수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발전 및 전력 자회사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한전이 100% 지분을 보유한 대형 계열사만 한국수력원자력 등 10여 곳에 달하지만 중복 투자나 과당 경쟁 우려가 끊이지 않아서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