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3·1혁명' 정명·국회 5당 정책협의회 등 추진
민주 '100주년 특위' 출범…"3·1운동·임정 정신 계승하자"
더불어민주당은 22일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당내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본격적인 '100주년 띄우기'에 나섰다.

민주당 3·1운동·임시정부 100주년 기념특위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출범식을 열고 100주년의 의미와 앞으로의 특위 사업 방향 등을 공개했다.

특위는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의 손자인 이종걸 의원이 위원장을 맡았고 강창일·우원식·권칠승·김정우·박경미·박주민·소병훈·전재수 의원 등 29명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고문으로는 이종걸 의원처럼 우당의 손자인 이종찬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건립위원회 위원장과 임채정·김원기 전 국회의장 등이 위촉됐다.

이해찬 대표는 축사에서 "3·1운동은 대한제국에서 민주공화제로 바뀐 큰 가치의 전환이자 국가 기본의 전환"이라며 "한반도 모든 곳의 국민이 만세운동을 벌였기 때문에 '혁명'이라고 부르는 것이 맞겠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올해는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일 뿐 아니라 앞으로 100년을 시작하는 첫해라 볼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앞으로 100년은 우리 민족이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민족으로, 문화적으로 성숙하고 경제적으로 부강한 민족으로 나아갈 수 있는 100년"이라며 "분단체제를 극복해 한반도가 섬이 아니라 북방으로 나아가는 전초기지라는 나라의 성격을 잘 살려가는 100년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새로운 100년을 민주당이 앞장서 열겠다.

특히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한반도에 기적같이 찾아온 평화를 반드시 올해는 안착시킬 수 있는 한 해가 되리라 확신한다"고 했다.

이종걸 특위 위원장은 "특위의 목표는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정신을 계승하는 것"이라며 특위의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설명했다.

특위는 기존의 '3·1운동' 명칭을 '3·1혁명'으로 변경하는 등 한국 독립운동사의 역사용어 정명(正名)에 나서고, 독립운동사를 매개로 북한과 교류하는 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의병운동과 3·1 혁명사를 남북 공동으로 연구·기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정당 차원에서 남북 민간교류 사업을 지원하는 한편 남북이 함께하는 '100주년 기념체' 한글폰트를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

또 항일운동 가치를 법·제도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국회 5당 정책협의회를 제안하고 독립운동 숙원사업을 종합한 백서를 만들 방침이다.

민주당의 정강·정책에 독립운동 정신을 반영하고, 100주년 기념사업 유튜브 채널 등을 개설해 기념사업을 전국민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방안도 준비 중이다.

이날 특위 출범식에는 야당 인사들도 참석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00주년 기념사업의 전국민적 확대와 항일운동 가치 법·제도적 정착사업 등은 바른미래당도 곧바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다른 정당 대표들도 설득해 전 국가적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올해를 한반도 평화체제 원년으로 만들고 온전한 민주공화제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번 100주년을 깊이 새길 필요가 있다"며 "'왕의 나라가 아닌 우리 모두의 나라'라는 온전한 민주공화제로의 발전과 진화를 위한 뜻을 다시 새기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