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은 22일 “글로벌 경제 하방 신호가 나타나고 있지만 정부는 경제활력을 최우선에 둔 국정운영을 통해 충분히 대처할 것이라는 자신감이 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회의에서 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 경제 성장률을 하향 조정한 사실을 지적한 뒤 이같이 말했다. 연초 수출 둔화와 고용지표 부진으로 경제심리가 얼어붙고 있지만 정부도 경제활력 강화를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김 실장은 “대통령부터 장관까지 다양한 경제 주체와 소통하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 노력을 계속하는 중”이라며 “시장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해주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했다. 주력 제조업의 혁신 방안을 체계적으로 마련해 실행하고, 규제 샌드박스 시행 후 민간의 창의적 노력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점도 재차 강조했다.

이날 당·정·청회의는 청와대 2기 참모진 교체 후 처음 열렸다. 2월 임시국회에서 민생 입법 과제를 조속히 처리하고 정책의 성과를 내겠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전통시장이 활기를 되찾고 고용위기지역 산업위기지역에 온기가 닿기를 바라 마지않는다”며 “올해는 경제와 민생을 비롯한 쪽에서 성과가 체감될 수 있도록 세밀한 노력을 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총리는 장차관과 함께 설 전에 현장을 200회 방문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도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회의 후 “올해 대내외 여건을 감안해 한국 경제 성장률이 작년 수준으로 나올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작년 12월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면서 2.6~2.7% 정도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는데 올해 활력이 더 회복된다면 그 이상으로 경제 성장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소상공인·자영업 기본법이 2월 국회에서 통과되도록 노력하고 공정거래법, 빅데이터 경제3법,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도 가능한 한 빨리 마무리 짓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