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에 이어 열린 심포지엄에서 김홍현 부천시 회계과 원가관리팀장(왼쪽부터), 정광화 강원대 회계학과 교수, 최대규 동서회계법인 파트너 회계사, 김이배 한국정부회계학회장(덕성여대 회계학과 교수)이 토론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제1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에 이어 열린 심포지엄에서 김홍현 부천시 회계과 원가관리팀장(왼쪽부터), 정광화 강원대 회계학과 교수, 최대규 동서회계법인 파트너 회계사, 김이배 한국정부회계학회장(덕성여대 회계학과 교수)이 토론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주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게 지방자치단체 결산서를 간소화하고 알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광화 강원대 회계학과 교수는 12일 서울 중구 한국경제신문 본사에서 열린 ‘제1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 및 심포지엄’에서 “현재 지자체 결산서는 예산회계와 재무회계 결산으로 나뉘어 있는 데다 총 5개의 결산서와 24가지 첨부서류로 이뤄져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지자체 결산서는 어려운 용어로 너무 많은 내용을 담아 정보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국내 지자체 중에선 결산서 분량이 수천 장에 달하는 곳이 적지 않다. 부산광역시만 해도 재무회계 결산서 분량이 3800여 장이다. 미국 뉴욕과 영국 런던의 재무보고서가 200~300장 수준인 것에 비하면 지나치게 많은 편이다. 꼭 필요하지 않은 내용은 빼고 주민들에게 필요한 핵심 정보 위주로 결산서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다.

김홍현 부천시 회계과 원가관리팀장도 “쉬운 용어를 쓰고 한눈에 쉽게 들어오는 디자인으로 결산서의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부천시는 2011회계연도부터 재무회계 결산서를 60장 정도로 요약한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서’를 별도로 만들고 있다. 프레젠테이션 형태로 만든 이 자료는 어려운 회계용어에 설명을 붙이고 각양각색의 그래프를 배치해 전달력을 높였다.

김 팀장은 특히 지자체 정책결정자와 주민 모두가 관심을 보이는 회계정보를 부각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령 주차장이나 유료 체육시설 운영 등에 투입되는 원가 정보를 재무제표에 상세히 기재할 수 있으면 시설 운영방식이나 요금 인상 여부 등을 판단하는 데 유용할 것”이라고 했다.

지자체 회계 담당자의 전문성이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잦은 인사이동과 부족한 실무교육 등으로 회계부서 공무원의 전문성이 떨어지는 곳이 많기 때문이다.

최대규 동서회계법인 파트너 회계사는 “회계담당 직원 몇몇을 붙박이로 두는 것을 제도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신규 회계 담당자에게는 충분한 교육을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