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금융의 날…소녀시대 서현, 볼빨간 사춘기 안지영 저축표창 받아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생활하면서 불편한 것을 바꾸고 좀 더 쉽게 금융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금융혁신"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30일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제3회 금융의 날 행사에서 "금융혁신은 어려운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국민의 아이디어가 금융혁신으로 이어지고 금융혁신을 통해 금융이 끊임없이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의 날 행사에서는 저축과 금융혁신, 서민금융 세 부문에서 유공자에 표창을 준다.

최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이 세 분야가 금융발전에서 갖는 의미를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혁신에 이어 저축에 대해서는 "저축은 한 나라의 경제성장에서 필요한 요소로 경제성장의 원동력이며, 선순환 구조의 첫 번째 단추"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은 저축뿐 아니라 다양한 금융상품이 재산증식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고 기업의 재원조달 방법도 다양화됐지만, 저축은 여전히 경제성장의 중요한 기반"이라고 말했다.

서민금융에 대해서는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햇살론과 새희망홀씨 등 다양한 금융상품이 있고, 서민금융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이 설립됐지만 아직 충분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서비스 이용에 제약이 있거나 제도권 금융시스템 밖에 계신 분들을 품에 안는 포용적 금융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은행 등 제도권 금융회사가 더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최 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을 비롯해 금융발전유공 수상자와 금융기관 임직원 등 500여명이 참석했으며, 총 194명이 금융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훈장과 표창을 받았다.

최석호 중소기업은행 부행장이 금융혁신부문 철탑산업훈장을 받았으며, 양혁승 장기소액연체자 지원재단 이사장은 서민금융부문 국민훈장석류장을 수상했다.

또 가수 겸 배우인 서현(본명 서주현)과 그룹 볼빨간 사춘기의 안지영도 각각 저축부문 국무총리표창, 금융위원장표창을 받아 눈길을 끌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