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자영업자들이 부러워할 中 무인서점과 무인편의점
최근 정부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10.9% 인상하기로 고시하면서 소상공인을 비롯한 자영업자 등의 반발이 거세다. 편의점 등 최저임금 상승이 운영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업계는 대책 마련에 분주하고 소상공인업계는 오는 29일을 ‘전국 소상공인 총궐기의 날’로 정하고 대규모 궐기대회를 열 예정이다.

韓 자영업자들이 부러워할 中 무인서점과 무인편의점
4차 산업혁명을 확산시키고 있는 핵심 기술들이 이런 이슈에 어떤 실마리를 주는지 중국을 통해 알아보자. 베이징시에선 올해 봄부터 24시간 무인 서점이 영업을 개시했다. 일반 서점과 다른 점은 직원 없이 무인으로 운영된다는 점이다. 얼굴인식, 스캔, 출입과 책 추천 등이 모두 자동으로 이뤄지며 로봇이 계산을 한다. 고객은 처음 출입할 때 등록 과정과 얼굴 인식을 거친다.

이 스마트 서점은 인공지능 기반 솔루션을 바탕으로 셀프 계산과 상품 인식, 원격 서비스 지원, 도난방지 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계산 로봇은 경비 역할을 하는 동시에 음성 및 시각 인식을 통해 사람과 교류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상품 검색, 자동 결제 등 다양한 일을 수행한다. 또한 소비자의 서점 내 동선을 추적하면서 구매 행위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개인 맞춤형 책도 추천한다. 내 ID만 알려주면 서점을 돌아다니지 않아도 내가 관심 있을 만한 책에 대한 정보를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다.

상하이에 가면 편의점에 상품은 있지만 지키는 사람은 없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중국에 늘어나고 있는 무인 편의점 빙고박스(사진)다. 최근 중국에서는 매장 진입부터 구매, 결제까지 고객 스스로 하는 무인 편의점인 빙고박스가 소비자와 투자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매장 수를 늘리고 있다.

무인 편의점 빙고박스에 들어가기 위해 제일 먼저 할 일은 QR코드 스캔이다. 최초 방문자는 휴대폰 번호로 본인 인증을 해야 하지만 그다음부터는 스캔 한 번으로 잠금 장치가 해제된다. 들어가면 일반 편의점과 다를 바 없지만 계산 절차가 기존 편의점과 다르다. 편의점 한쪽에 있는 제품 식별대에서 구입할 상품을 인식시키면 측면에 있는 모니터에 구입 제품 목록이 뜬다. 계산을 마치면 결제 완료라는 음성 안내가 나오면서 자동으로 문이 열린다. 계산하지 않고 강제로 나가면 경고음이 울리기 때문에 도난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빙고박스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 경쟁력이다. 여기서 판매하는 물건은 대형마트보다는 비싸지만 기존 편의점에 비해서는 10% 이상 저렴하다. 매장 개점 및 운영 비용도 적다. 일반 편의점 하나를 개점하는 비용의 80% 정도로 무인 편의점 개설이 가능하다.

올해 들어 국내 편의점 전체 시장의 규모는 커졌지만 점포 간 경쟁이 과열되면서 점주가 가져갈 수익이 줄고 있다. 우리도 4차 산업혁명의 부산물인 이런 기술을 적극 활용한다면 편의점 회사는 면적당 평균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고 편의점주는 직원 고용에 따른 최저임금 압박에서 한결 자유로울 수 있지 않을까.

김성훈 < IGM 세계경영연구원 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