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출신 이수만 프로듀서가 이끄는 SM엔터테인먼트가 국내 최대의 배우 매니지먼트 기업인 키이스트를 인수했다. SM은 예능프로그램 제작에서 선두권에 있는 FNC애드컬쳐의 주식 30.5%도 확보해 최대주주가 됐다. SM이 가요를 넘어 드라마, 영화, 일반 예능까지 업무 영역에 넣는 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할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번 M&A에 따라 SM은 주요 한류시장인 일본 진출을 강화할 기반을 다지게 됐다. 키이스트 자회사(디지털어드벤처)로 일본 최대의 한류 방송콘텐츠 유통사업체도 있다. 영상제작·광고, 공연 기획·제작, 해외 연예사업 등으로 여러 개 전문화된 계열사를 지닌 SM그룹이 역량을 강화해 ‘문화 한류’의 수출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란 기대가 커진다.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글로벌 종합 미디어콘텐츠 기업이 나올 때가 됐다. 경제성장과 함께 연예오락 시장도 빠르게 커졌다. SM을 비롯해 JYP YG 등 업계 선두 3사가 20년 이상 벌여온 치열한 경쟁을 통해 콘텐츠 수준도 크게 향상됐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만큼 국제적인 주목도 역시 높아졌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이어 최근 방탄소년단이 세계적 주목을 끌고 있다. 드라마와 영화에서도 히트작품이 적지 않다. 새 SM이 이런 흐름을 살려나가는 데 충분히 앞장설 수 있다.

연예와 오락, 문화 등 ‘소프트 파워’는 또 하나의 국력이다. 세계 최대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월트디즈니와 190개국에 진출해 문화콘텐츠를 유통시키는 넷플릭스를 빼고 슈퍼강국 미국을 얘기하기 어렵다는 말도 있다.

바야흐로 ‘호모 루덴스’(놀이하는 인간) 시대다. 연예와 오락, 대중문화 시장은 커질 수밖에 없다.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낼 잠재력도 풍부한 분야다. 선도기업의 약진이 글로벌 시장에서 한류 확대를 더 한층 이끌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