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건강이야기] 안면마비의 골든타임
날씨가 추워지다 보니, “자다가 쥐가 나서 잠을 못 자요”라고 호소하는 환자들이 부쩍 늘어났다. 체온이 내려가면 기혈순환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경직이나 마비 증상이 자주 일어나기 마련이다. 그러면서 꼭 덧붙여 물어보는 질문이 “찬 데서 자면 입이 돌아간다던데, 정말 맞나요?”라는 것이다.

일단 그 질문에 답부터 먼저 말하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할 수 있다. ‘입이 돌아간다’라는 것은 결국 안면마비를 말하는 것인데, 인체의 일정부위가 급격하게 체온을 빼앗기면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다. 그래서 내려오는 속담에 ‘다듬잇돌 베고 자면 입 돌아간다’고 얘기하는 것도 다듬잇돌의 차가운 기운 때문에 그런 것으로 짐작해볼 수 있다.

[생활속의 건강이야기] 안면마비의 골든타임
하지만 반드시 차가운 기운만이 안면마비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대상포진’에 의한 안면마비인데, 이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병증이다. 대부분 귀 뒤나 아래가 아픈 증상이 동반되는 때가 많은데, 이는 귀밑을 돌아나가는 안면신경이 감염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바이러스 감염이 일어날 만큼 저항력이나 면역기능이 약해져 있기 때문이다.

또 흔한 증상이 척추에 문제가 있는 경우다. 잘못된 자세를 오래 하고 있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목뼈 즉 경추 주변 근육이 굳어져 긴장 상태가 되는데, 이를 오랫동안 방치하면 경추에 아변위(척추가 자기 위치에서 살짝 틀어짐)가 생기기도 한다. 그 결과 틀어진 쪽의 얼굴에 마비가 일어나는데, 반드시 경추교정을 같이 해야 마비가 풀어진다. 이 밖에 ‘뇌졸중’처럼 중추신경에 문제가 오는 경우도 있는데, 반신마비나 언어장애 등과 같은 전신 증상이 동반돼 나타난다.

이런 안면마비 치료에는 소위 ‘골든타임’이 존재한다. 첫 번째는 발병 후 1주일 이내 초기 단계다. 이때는 치료해도 증상이 악화되는 시기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매일매일 치료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때의 치료 목표는 최대한 진행을 막는 것인데, 이렇게 진행이 덜 됐을수록 회복 기간이 단축되기 때문이다.

두 번째 골든타임은 4주에서 6주 정도 시기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에 정상으로 돌려놓지 않으면, 아예 굳어져 몇 년씩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다른 질병도 마찬가지지만, 안면마비도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장동민 < 하늘땅한의원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