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건강이야기] 혈관성 치매는 예방 가능할까?
67세 남성이 경미한 뇌졸중을 겪은 뒤 기억력과 계산력이 떨어지고 가끔 사리에 맞지 않는 말을 하기 시작했다. 이 남성은 20대부터 흡연을 했고 복부비만이 있었다. 병원에서의 진찰과 검사 결과 혈관성 치매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현대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환 중 하나인 치매의 원인으로는 신경계의 퇴행성 변화로 인한 알츠하이머병이 50~60%를, 혈관성 치매가 20~30%를 차지한다. 알츠하이머병은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원인과 치료법이 충분히 밝혀지지 않아 예방과 관리가 쉽지 않은 데 비해 혈관성 치매는 예방 가능한 부분이 있고 최근 증가 추세이므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생활속의 건강이야기] 혈관성 치매는 예방 가능할까?
혈관성 치매란 뇌혈관을 통한 혈액 순환이 원활치 않거나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뇌세포에 손상이 생겨 발생하는 치매를 말한다. 혈관성 치매의 증상은 혈관의 손상 정도와 손상된 뇌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기억력 감퇴 여부는 뇌 손상 부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뇌경색이 있은 뒤 혈관성 치매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혼동, 언어장애, 보행장애, 감각이상 등이 동반될 가능성도 있다. 혈관성 치매 환자에게선 우울증이 흔하게 나타난다. 또 계획과 판단능력이 저하되고 주의력이 떨어져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기며, 적합한 단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혈관성 치매는 진단을 놓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뇌경색의 과거력이 있거나 심혈관질환의 고위험군은 의료기관에서 인지기능검사 등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최근 한 치매 관련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치매 중 3분의 1은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예방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치매의 위험 요인에는 중년기 난청, 낮은 학력, 흡연, 우울증, 운동 부족, 사회적 격리, 고혈압, 비만, 당뇨병 등 교정 가능한 요인이 포함됐다. 특히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등의 건강 문제가 있는데도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하지 않으면 뇌동맥의 동맥경화가 진행되면서 혈관성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중년기 이후에도 독서와 공부를 꾸준히 하고, 가족 및 친지와 대화하고 교류하는 시간을 자주 보내는 것이 좋다.

담배를 끊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며 건강한 식습관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난청 우울증 고혈압 당뇨병 등 혈관성 치매의 원인 질환을 적극적으로 치료 관리하면 혈관성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강재헌 < 가정의학과 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