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 비관론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 있다. 온 국민이 ‘점점 나빠진다’는 확증편향에 빠진 듯하다.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면에서 악화일로라는 것이다. 비관론은 정치에 의해 증폭되고 언론에 의해 확성기처럼 퍼져나간다. 소위 전문가 집단일수록 비관론 전파에 더 적극적이다. 그러다 보니 긍정적인 증거가 나와도 철저히 외면당하고 오로지 부정적 현상들만 대서특필된다. 마치 대한민국은 ‘앞날이 암담한 나라’로 묘사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모양이다.

물론 비관론도 객관적 근거가 있다면 귀담아들어야 한다. 그러나 비관론이란 것들이 대개는 주관적 설문조사에 의해 형성된다는 데 문제가 있다. 대표적인 게 기업 경기실사지수(BSI)나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어제 발표한 제조업 1분기 BSI가 외환위기 때만큼이나 나쁘다고 모든 언론이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하지만 BSI와 CSI는 경기가 좋을 때도 100을 넘긴 적이 거의 없다. 체감경기란 것은 약간의 악재에도 확 나빠지는 게 보통이다. 반면 일부 업종들은 되레 호황이고 상장사 실적이 사상 최대라는 객관적 사실은 별로 주목하지 않는다.

부패 증거로 제시되는 부패인식지수(CPI)도 마찬가지다. 국제투명성기구라는 NGO가 발표하는 이 지수에서 한국은 지난해 167개국 중 37위였다. OECD 하위권이다. 그러나 이 역시 각국의 기업인 설문 등을 토대로 작성된다. 특기할 점은 부패한 나라인데 정작 뇌물을 요구받은 경험을 묻는 질문에 한국인의 3%만 그렇다고 답했다. 가장 청렴한 국가라는 덴마크 핀란드 뉴질랜드 등처럼 5% 미만이며 미국 영국보다도 낮다. 국민권익위원회의 부패인식도 종합분석에서도 국민 53.7%가 사회 전반이 부패했다고 응답했지만 외국인은 그 절반(27.1%)만 동의했다. ‘나는 깨끗한데 남들은 부패하다’는 자기중심적 사고가 뇌리에 박힌 게 아닌가 싶다.

특히 국민행복지수는 설문조사와 계량화된 지표 간의 괴리가 더욱 극명하다. 갤럽의 행복감 조사에서 한국은 143개국 중 118위다. 경제규모는 11위인데 국민이 불행한 ‘헬조선’의 근거로 자주 인용된다. 하지만 갤럽 조사는 ‘어제 잘 쉬었나, 많이 웃었나’ 등 5가지 설문의 응답률로 나라별 순위를 매긴다. 지극히 주관적 조사여서 상위권은 낙천적인 중남미 국가 일색이다. 반대로 유엔개발계획(UNDP)이 수명 의료 교육 복지 등 객관적 지표를 토대로 삶의 질을 매긴 순위에서 한국은 187개국 중 15위다. 그런데도 한국인은 불행하다는 주장만 넘쳐난다.

우리 사회에선 언제부턴가 경제는 나빠지고, 사회는 부패하고, 국민은 불행하다고 해야만 정상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객관적 근거를 들어 그 반대를 말하면 ‘미친 소리’ 취급하기 일쑤다. 요즘 같으면 국정공백 속에 잘 풀릴 리 없다는 부정 심리도 작용할 것이다. ‘점점 나빠진다’는 확증편향에 사로잡혀 객관적 지표도 외면하는 사회가 정상일 수 없다. 우리 스스로 불행하게 만드는 것은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