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대로 미국 중앙은행(Fed)이 기준금리 목표 범위를 0.25%포인트 인상해 연 0.50~0.75%로 높였다. 작년 12월 0.25%포인트 올린 후 꼭 1년 만의 추가조치다. FOMC는 인상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트럼프 당선 이후 통화긴축을 향해 가는 매파적 분위기가 감지된다. 고용시장 호조와 재정 확대에 따른 인플레 가능성이 금리 인상의 배경이다.

금리인상은 예견돼온 일이다. 광범위한 공감대가 있었다. 그럼에도 파장은 예상보다 크다. ‘포워드 가이던스’인 FOMC 점도표의 이례적인 상향조정 때문일 것이다. 적정 기준금리에 대한 FOMC 위원들 각자의 판단을 보여주는 점도표상의 내년 말 중간값은 1.4%로 제시됐다. 내년에는 당초 예상한 두 차례가 아닌, 세 차례 정도의 금리인상이 유력하다는 의미다. 2018년 말과 2019년 말 기준금리도 각각 2.1%와 2.9%로 꽤 높은 수준이다. 점도표는 수시로 바뀌는 것이지만 통화긴축이 빠르고 강하게 진행될 수 있다는 전망이 강해질 수밖에 없다.

Fed 발표 당일 미 국채는 대부분 기간물에서 10bp 이상의 금리상승이 나타났다. 강달러 현상도 더 뚜렷해져 엔화가 장중 2% 가까운 약세를 보였다. 원·달러 환율도 15일 하루 동안 8.8원 급등해 달러당 1180원 선을 뚫을 태세다. 강달러는 유로 원유 금 가격도 끌어내리고 있다. 이런 반응들은 ‘초저금리 시대’와의 작별이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2007년 9월 미국 금리인하로 시작된 9년여의 긴 완화적 통화정책의 퇴장이다. 제로 금리와 양적완화를 통해 직접 유동성을 주입하며 ‘디플레 해결사’를 자임해온 중앙은행의 역할이 경기조절자의 위치로 선회 중인 것이다.

미국뿐만 아니다. 유럽중앙은행(ECB)도 테이퍼링 쪽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모양새다. 지난주 ECB는 내년 3월에 끝나는 자산매입 기한을 연말까지로 9개월 연장하면서도, 매입규모는 축소한다고 발표했다. 일본은행의 양적완화 의지도 전과 같지 않다. 지난 주말까지 국채 매입액은 71조7000억엔으로 올해 목표 80조엔에 크게 미달한다. 물가상승률 목표 2% 달성시점도 2018년으로 1년 늦췄다.

그러나 재닛 옐런의 메시지에는 복선이 많고 이를 읽어내기도 만만치 않다. 옐런은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의 재정지출 확대와 금융규제 완화 공약을 이례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실업률이 4.6%로 낮아진 현시점에서 완전고용 촉진용 재정정책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라고도 했다. 또 FOMC의 내년 금리 전망에는 재정정책 효과가 반영돼 있으며, 향후 인상여부는 여전히 ‘경기순응적(accommodative)’이라고 덧붙였다. Fed가 올해 4회 추가인상을 예고했지만 실제로는 한 차례에 그친 점도 기억해 두어야 한다. 달러 강세가 과도하면 역으로 미국의 성장세는 자동적으로 제어된다.

국내 기준금리는 더는 하방으로 움직여 가기 어렵게 됐다. 이는 가계부채 부담을 더 늘릴 수도 있다. 한계기업을 중심으로 구조조정 압박도 커진다. 하지만 호들갑을 떨 필요는 없다. 양적완화라는 극약처방에 의존해온 글로벌 경제가 정상으로 복귀하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게 타당하다. 옐런 말처럼 이번 금리 인상은 미국 경기에 대한 자신감의 반영이다. 셰일가스를 앞세운 에너지혁명,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무인차 등의 4차 산업혁명 주도가 미국의 부활을 이끄는 배경일 것이다. 급변하는 금융이 주는 충격에 겁먹기보다는 미국 실물경제의 복원력에 주목해볼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