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하이, 선전, 포산 난하이구, 수상의 영광 안아


지난 18일에 열린 제10회 스마트 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mart City Expo World Congress, SCEWC)에서 화웨이 고객사가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한 혁신 아이디어와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세 개의 세계 스마트 시티 어워드(World Smart City Awards)를 수상하고, 3개 부문의 후보로 올랐다. 선전은 기술을 지원하는 세련된 도시 거버넌스로 Enabling Technologies Award를 수상했고, 상하이는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 시티로 인정받아 City Award를 수상했다. 또한, 광둥성 포산시 난하이구는 Economy Award를 수상했다. 톈진 경제기술개발지구(Tianjin Economic-Technological Development Area, TEDA), 허난성 정둥신구 및 안후이성 황산은 각각 Inclusive & Sharing Cities Award, Innovative Idea Award 및 Governance & Service Award and Economy Award 후보에 올랐다. 이와 같은 성과는 수상자에 대한 위원회의 인정뿐만 아니라, 스마트 시티 건설에서 업계가 화웨이의 진가를 인정했다는 의미다. 화웨이는 엑스포 기간에 미래 도시 건설에 대해 논의하고자 '지능과 활력으로 도시 존재 지원(Empowering the City Being with Intelligence and Vitality)'이라는 주제로 스마트 시티 정상회의(Smart City Summit)도 개최했다.


화웨이 글로벌 거버넌스 비즈니스 유닛 사장 Yue Kun은 "스마트 시티 건설과 발전을 통해 더욱 앞으로 나가면서, 경험과 비전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실용적으로 새로운 스마트 시티 개발 단계를 시작해야 한다"라며 "스마트 시티가 새로운 형태의 미래 도시 발전을 표방하는 만큼, 도시의 핵심적인 동통점에 초점을 맞추고, 사람 지향적인 개념을 고수하며, 도시 서비스 확보와 경험 감각을 목적으로 하고, 수평적인 연결과 공정 재구성을 시행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 과정은 전반적인 사업 체계 기획, 다섯 가지 주요 기술 영역 간의 시너지, 데이터 시스템의 효율적인 연결 및 운영체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포함한다"면서 "행복한 집을 체계적으로 건설해야지만 City Intelligent Twins를 구축하고, 함께 더 나은 도시 생활을 창출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기술 기반의 행복한 스마트 시티: 상하이, City Award 수상


도시 발전은 도시 건설의 개념, 토대 및 패턴에 따라 결정된다. 디지털 시대 화웨이의 혁신을 기반으로 하는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 시티 상하이가 유명한 글로벌 City Award를 수상했다.


상하이 쉬후이구에서 화웨이와 도시 운영관리센터는 시간, 공간 및 사람이라는 세 가지 차원에서 뜨거운 주제 간의 상관관계를 역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AI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12345' 지능형 감지 시스템을 공동 구축했다. 그동안 뜨거운 주제의 대응 방식을 기반으로 기본 모델을 추출했는데, 이 기본 모델의 목적은 지능 인식 발견, 데이터 분석 및 인간-기계 협력 처리로 구성된 폐회로 과정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유행하는 뜨거운 주제와 위험을 사전에 예측함으로써, 효율적인 서비스 처리를 위한 의사결정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스마트 시티 공간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상하이 황푸구는 'IoT, 데이터 연결 및 지능적인 연결'이라는 전반적인 목표와 건설 과제를 혁신적으로 제안했다. 황푸구는 혁신적인 세계적 수준의 설계를 바탕으로 혁신적이고 포괄적이며 시간과 공간을 아우르는 전 과정 폐회로 운영관리 모델을 통해 도시 운영관리센터를 건설할 계획이다. 현재 황푸구는 공공 안보, 공공 관리, 공공 서비스 및 경제 운영이라는 네 개 부문에서 15개의 특별 애플리케이션을 운영 중이다. 정교한 메가시티 관리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통일된 네트워크 관리'라는 개념이 더욱 스마트한 황푸구를 위한 스마트 시티 거버넌스를 도모한다.


기술로 더 좋아지는 생활: 선전, Enabling Technologies Award 수상


선전은 '새로운 이중 일급 스마트 시티' 건설이라는 목표에 따라 도시의 포괄적인 경쟁력을 지속해서 높일 기술 지원을 바탕으로 'Pengcheng Intelligent Twins'를 건설 중이다. 선전은 공공 서비스, 공공 보안, 도시 거버넌스, 스마트 산업, 빅 데이터 서비스 및 인식망 등 여섯 가지 시스템을 확립함으로써, 새로운 스마트 시티가 통합된 건설 패턴을 사전에 구축했다. 이 패턴은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및 선전의 스마트 두뇌를 특징으로 하며, 이는 도시 거버넌스, 공공 서비스 및 산업 개발 같은 분야의 발전을 포괄적으로 향상시킨다.


선전은 '올인원' 방식으로 미래 스마트 전망을 생생하게 그렸다. 선전을 위한 하나의 지도, 모든 도시 서비스를 위한 하나의 숫자, 전면적인 가시성을 위한 한 번의 클릭, 통합적인 운영과 연계를 위한 하나의 구조, 혁신과 창업을 위한 원스톱, 그리고 스마트 생활을 위한 하나의 화면 등 모든 것을 '하나'로 표현했다. 디지털로 연결된 정부 서비스 시스템 덕분에 모든 전자정부 서비스를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하고 향상시킨다. 2020년, 선전은 46,000대에 달하는 5G 기지국을 건설하고, 중국 도시로는 최초로 5G 기반시설의 풀 커버리지와 독립적인 네트워킹을 실현할 계획이다. 선전은 산업정보와 기술 리더십을 위한 혁신적인 고지로 빠르게 변화하는 중이다.


선전은 불과 수 초 만에 보고 및 처리가 가능한 전자정부 서비스를 확립함으로써, 53개 정부 사무실의 350개 핵심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이관했고, 이를 통해 도시와 구 내에서 클라우드 플랫폼 관리를 실현하는 한편, 공공 서비스의 질을 높였다. 도시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를 직접 전송하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처리해야 하는 절차의 필요성이 최소한으로 적어지고, 선전의 다양한 서비스를 중심으로 비접촉 서비스라는 새로운 흐름도 지원하게 됐다. 그뿐만 아니라, 선전은 업무 시간을 최적화하고자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면서, 창업 등록과 승인에 소요되는 시간을 1분 미만으로 단축시켰다. 기업 프로젝트의 경우, 신청부터 승인까지 6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광둥성 포산시 난하이구, Economy Award 수상


포산시 난하이구가 역사에서 나와 현대로 진입한 성과를 인정받아 Economy Award를 수상했다. 난하이구는 새로운 ICT를 이용해 데이터 통합, 운영 모니터링, 의사결정 분석, 포괄적인 전시, 지휘 및 협력센터를 통합하는 '디지털 난하이'를 구축하고자 한다. 그에 따라 단일 지도로 도시 전체를 볼 수 있게 됐으며, 단일 화면으로 스마트 운영을, 단일 클라우드로 통일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화웨이 고객사, 여러 수상 부문의 최종 후보로 올라


톈진 경제기술개발지구가 스마트 시티 건설에 유리한 환경을 구축한 성과를 인정받아 Inclusive & Sharing Cities Award의 최종 후보에 올랐다. 2018년, 화웨이는 톈진 경제기술개발지구와 손을 잡고 중국 최초의 'AI+스마트 시티'인 TEDA 신도시를 발표했다. 스마트 TEDA 신도시는 건설 3년 만에 세계적 수준의 기반시설과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을 확보하고, 사회 혁신과 사회 서비스를 위한 강력한 지원을 제공하게 됐다. TEDA 신도시는 살기 좋고, 번성하는 행복한 현대 도시가 됐으며, 스마트 시티 건설을 위한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


Zhengzhou Smart Island는 혁신적인 실험실을 인정받아 Innovative Idea Award 후보에 올랐다. '미래'와 '혁신'을 중심으로 하는 Zhengzhou Smart Island는 미래 지향적인 도시 생활 시나리오를 구축하고자 미래 도시 파노라마 실험실을 설립했다. 현재 전면적인 방식으로 환경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드론, 5G 및 AI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는 수동 조작을 효율적이고 자동으로 대체하고 있다. Zhengzhou Smart Island는 빅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세한 360도 기업 프로파일을 시행하며, 정밀한 투자 촉진 시스템을 구축하고, 중국 전역에서 5천400만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역동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1:1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기 위해 모든 물리적 대상에 대해 디지털 모델링을 시행하며, 스마트 시티의 새로운 쇼케이스와 디지털 경제 변혁을 위한 새로운 엔진을 구축하고 있다.


황산시는 유명한 관광도시로서 단행한 디지털 변혁을 인정받아 Governance & Service Award 후보에 올랐다. 황산시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빅 데이터 같은 첨단 개념과 기술을 바탕으로 '플랫폼 공유, 콘텐츠 공동 창작, 성과 공유'라는 원칙을 따르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 자원 표준 설정을 가속화 하는 한편, 도시 기반시설 건설을 개선하고 있다. 황산시의 도시 두뇌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정부' 운영 및 지휘센터도 건설 중이다. 또한, 황산시는 문화, 관광 및 환경 보호 부문에서 스마트 빅 데이터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혁신하는 데 중점을 둠으로써, 문화와 관광 산업의 디지털 변혁을 촉진하고 있다.


스마트 시티 영역에서 화웨이는 City Intelligent Twins를 이용해 5G, 클라우드, AI 및 스마트 단말기 같은 여러 가지 기술 플랫폼의 협력적 기획과 건설을 조정하며, 이를 통해 서비스 협력을 지원하고 있다. 화웨이는 정부 서비스, 사회 거버넌스, 공공 서비스, 생태 문명 및 경제 서비스 같은 여러 시나리오 솔루션을 혁신하고자 파트너와 협력하는 한편, 다각화된 도시 개발 요건을 충족시키고, 고객이 전반적인 경쟁력을 높일 도시 지능형 트윈을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지금까지 화웨이는 40개국 이상에서 200개가 넘는 도시에 스마트 시티 솔루션을 공급했다.


출처: Huawei


(상하이 2020년 11월 20일 PRNewswire=연합뉴스)


Related Links :

http://www.huawei.com/cn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