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남부 푸젠성에 위치한 취안저우는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elt and Road Initiative, BRI) 하에 21세기 해양 실크로드 시범지구 건설을 추진하고자 힘쓰고 있다.


Twin Stone Pagodas at Kaiyuan Temple in Quanzhou of Fujian Province
Twin Stone Pagodas at Kaiyuan Temple in Quanzhou of Fujian Province

취안저우는 고대 해양 실크로드의 중요한 출발점이었다. 2013년에 중국이 BRI를 제안한 후, 취안저우는 이 역사적 기회를 잡고자 노력을 기울였다.


취안저우에는 시범지구를 건설할만한 전면적인 이점이 있다. 취안저우는 심오한 문화유산, 견고한 경제 기반, 풍부한 해외 중국인 자원, 높은 항구 잠재력 및 기업가 인재를 자랑한다.


2019년 취안저우의 GDP는 9946.66억 위안을 기록하면서, 21년 연속으로 푸젠성에서 1위를 기록했다.


지난 5년 동안 취안저우는 21세기 해양 실크로드 시범지구의 건설을 가속화하고, 문화교류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국제적인 경제무역 협력을 강화했다. 또한, 21세기 해양 실크로드에 참여하는 모든 국가 간의 연결성을 강화하면서, 사람 대 사람 교류에 전념했다.


통계에 따르면, 취안저우와 21세기 해양 실크로드 참여국 간의 총 화물량은 2019년 238.1만 톤을 기록했고, 총 컨테이너 처리량은 43,800TEU를 기록했다고 한다.


취안저우는 9월 10~11일에 BRI 공동 건설을 위해 2020 주요 작업 추진 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에서 푸젠성 개발개혁위원회(Fujian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 담당자들은 BRI 지역 건설을 도모에 대해 발언하고, 의견을 교환했다.


다음 단계에서 취안저우는 BRI로 적극적으로 통합되고, 21세기 해양 실크로드의 핵심 지역인 푸젠성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취안저우는 프로젝트를 건설하고, 글로벌 시장을 확대하며, 국제 문화 교류를 드높이는 데 힘쓸 예정이다. 또한, '해외 진출' 기업이 당면하는 위험을 방지하며, 국제적 영향력을 높이는 것에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는 국제 자본, 정보 및 인재를 할당하는 능력을 지속해서 발전시키고, 21세기 해양 실크로드를 따라 포괄적인 채널로 거듭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취안저우는 국제적인 허브 항구로 변신하고, 새롭게 부상하는 산업에서 21세기 해양 실크로드에 참여하는 국가 및 지역과 국제적인 역량 협력을 도모하며, 문화 교류와 상호 학습을 촉진하고, 경제와 무역 교류를 더욱 심화시키고자 노력할 계획이다.


원문 링크: https://en.imsilkroad.com/p/316675.html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201014/2949289-1?lang=0


(베이징 2020년 10월 15일 PRNewswire=연합뉴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