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독자적으로개발한온라인게임이글로벌게임시장으로통합됨에따라, 한때보완적이었던산업경제와문화수출간의관계가변화하고있다. 그결과중국온라인게임산업의발전과함께온라인게임은이제중국-한국문화교류의새로운채널로부상했다.


중국은물론한국에서온라인게임제품에대한수요가증가함에따라, 온라인게임산업이제품판매에서문화수출로중대한전환을맞았다. GPC가발표한중국게임산업(해외부분) 보고서에따르면, 2008년에중국이독자적으로개발한온라인게임의해외소득은고작미화 7천만달러에불과했다고한다. 그에반해애널리스트들은 2013년중국온라인게임의해외시장소득이미화 10억달러를넘어설것으로예상하고있다. 이는 6년전과비교했을때최소 14배가증가한수치다.


애널리스트들에따르면, 처음에는중국의온라인게임이한국의분명한상품구조방식을비롯해보완적인게임디자인과제작특징을물려받았다고한다. 그러나중국온라인게임이혁신을거듭함에따라, 수출되는중국온라인게임제품들이더욱다양해지면서, 문화적으로도풍부해지기시작했다. 중국전통문화를주제로한게임들이일본, 한국, 동남아시아, 유럽및아메리카시장을진출하기시작했으며, 이제이게임들은중국의새로운문화수출상품이됐다.


중국게임수출부문에서 6년연속 1위를차지한퍼펙트월드는 100개가넘는국가와지역에서중국전통문화를주제로한자사의독창적인온라인게임들을판매해왔다. 그에따라퍼펙트월드는중국문화의국제화운동에서핵심적인역할을담당하고있다고볼수있다. 한편퍼펙트월드는 해외에투자하고, 글로벌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예로한국에는지사를설립했고, 북미에서는 Cryptic Studios를매입했다.퍼펙트 월드는 '네버윈터 나이츠 온라인'(Neverwinter Nights Online)과같은게임을 한국은물론전세계에 출시할 예정이다.


중국의한국시장진출을논의하는한국매체들사이에서중국게임산업의급진적인발전이핫이슈로다뤄져왔다. 중국게임업체들은해외생산역량을높이기위해해외스튜디오를매입하고, PWIE를설립하는등국제화를진행하고있다. 그에따라매체에서는 "한국및국제게임업체들이더주의를기울여야한다"고경고하고있다.


최근퍼펙트월드는전세계우수한문화를자사의게임개발과정에투입했다. 퍼펙트월드는 '퍼펙트 월드, 세계와 나누다'를 목표로, 자사게임을컴퓨터, TV, 스마트폰및태블릿같은최종사용자기기들을점진적으로통합해왔으며, 이는한국과같은해외시장에서새로운동력을불어넣고있다. 예를들어, '신조협려'(Return of the Condor Hero)는클라이언트, 웹및모바일등 세가지버전으로출시됐으며, 세버전모두성공을거뒀다. 또한홈 엔터테인먼트시장을테스트하기위해퍼펙트월드가개발한 TV 게임용탑박스Perfect Box에3D 댄스게임 터치(Touch)를설치하기도했다.


중국과한국은지리및문화적으로서로가까운나라다. 따라서중국과한국게임은각각상대방의시장에서비교적높은수용도를얻고있다. 그에따라온라인게임은양국간문화교류와산업협력을위한강력한엔진이자최상의증거로부상했다. 그뿐만아니라모바일게임은양국이문화와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협력을증진시킬수있는새로운기회들을제공한다. 앞으로양국기업들이손을잡고국제게임시장을확대함에따라양국의쌍무적관계가더욱활발하게발전할것으로기대된다.


출처: GPC


(베이징 2013년 11월 21일 PRNewswire=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