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R 탐사로 노면 1.5~2m 아래 공간 찾아내 채움재 주입
공사 현장 인근 보행로엔 사물인터넷 기반 감지기 설치

잦은 지반 침하로 인명 사고와 건물 파손 등을 겪은 경기 고양시의 주요 도로 지하에서 공동(空洞)이 무더기로 발견돼 시가 종합안전 대응에 나섰다.

지반침하 잦은 고양시, 도로 지하서 196개 공동 발견
29일 시에 따르면 지반침하 사고가 2018~2022년 5년 새 30건 발생했고 1기 신도시로 개발된 일산동구에 집중됐다.

고층 주상복합 단지인 요진와이시티가 들어선 백석동 일대에서는 2018년 온수관 파열과 지반침하로 사상자가 생기고 도로 통행이 중단됐다.

2021년 12월 31일에는 마두역 그랜드프라자 건물의 지반이 내려앉으면서 지하 기둥이 파손돼 상인과 손님 등 300여 명이 대피했고 이 건물은 지금도 외부인 출입이 차단된 상태다.

시는 유사 사고를 막기 위해 차량과 시민 통행이 잦은 57개 도로 등에 지표투과레이더(GPR)를 투입해 노면의 1.5~2m 아랫부분을 탐사해 무려 196개 동공을 찾아냈다.

시는 상하 수도관 손상이나 굴착 공사, 집중 호우 등으로 침하한 이들 동공에 친환경 유동성 물질을 채워 넣거나 굴착 복구를 했다.

백석동 공사 현장 인근 보행로에는 지능형 사물인터넷 기반의 지반침하 감시 시스템을 설치해 24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지반 변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인공지능(AI) 알고리즘 분석을 거쳐 침하 위험성을 예측한다.

지반침하 잦은 고양시, 도로 지하서 196개 공동 발견
시는 다음 달까지 지하 안전 관리 계획을 수립해 위험 지역 점검을 강화하고, 각종 지하 시설물 관리자 간 협력체계도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20년 이상 지난 하수관로의 누수로 지반이 내려앉을 가능성에 대비해 약 40km에 달하는 노후 하수관로 점검을 올 연말까지 끝낼 계획이다.

이동환 시장은 "첨단장비를 활용한 지반조사와 분석을 통한 지하 안전 관리를 강화함으로써 시민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