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전역에서 연금 개혁 반대 시위가 확산하면서 경찰이 시위대 450여명을 체포했다. 이 여파로 찰스 3세 영국 국왕의 프랑스 방문이 미뤄졌다.

제랄드 다르마냉 내무부 장관은 24일(현지시간) 쎄뉴스 방송에 출연해 전날 프랑스 전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린 시위에서 457명이 경찰에 체포됐다고 밝혔다. 시위 분위기가 과열하면서 여기에 대응하던 경찰과 군경찰 441명이 다쳤다.

프랑스 주요 8개 노동조합이 전날 250여개 지역에서 개최한 제9차 시위에는 정부 추산 108만9000명, 주최 측 추산 350만명이 참여했다. 수도 파리에는 가장 많은 인파가 모였으며 일부 시위 참여자들이 바스티유 광장을 출발해 오페라 광장을 향해 가던 중 유리창 등을 깨뜨리는 폭력을 행사했다.

서부 로리앙에서는 경찰서, 낭트에서는 법원 등 공공기관을 겨냥한 공격이 일어났다. 서남부 보르도에서는 시청에 누군가 불을 질렀다. 이를 포함해 행진 도중 길거리에 쌓인 쓰레기와 신문 가판대 등에 불을 지르는 화재는 903건 발생했다.


프랑스 대통령실인 엘리제궁은 이날 애초 이달 26∼29일로 예정됐던 찰스 3세 국왕의 방문 일정이 연기됐다고 밝혔다. 전국적인 시위가 3월 28일 열린다는 점을 그 이유로 들었다.

엘리제궁은 "가능한 한 빨리 찰스 3세 국왕의 국빈 방문 일정을 재조정하겠다"고 전했다. 찰스 3세 국왕은 즉위 후 첫 해외 순방지로 프랑스를 택했었다.

한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지난 16일 하원에서 연금 개혁 법안이 부결될 가능성이 커지자 투표하지 않고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는 헌법 제49조3항을 사용했다. 야당 의원들이 보른 총리에 대한 불신임안을 발의해 이를 저지하려 했으나 부결됐고 연금 개혁 법안은 자동으로 통과됐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