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금리·환율 '3고 스트레스' 높을수록 우울 수준도 상승

경기도민 10명 중 8명 이상이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 3고(高) 경제위기로 스트레스가 높아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지난해 11~12월 도민 1천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위기상황에서의 취약계층 정신건강 실태 및 정책적 대응 방안' 보고서를 9일 발간했다.

"경기도민 85%, 경제위기로 스트레스…코로나 영향보다 커"
조사 결과 3고로 인해 스트레스가 늘었다는 응답자가 84.5%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로 스트레스가 늘었다는 응답률 72.3%보다 12.2%포인트 높다.

우울증 심각도(PHQ-9 척도: 0~27점)에서는 '우울증에 해당된다'가 2021년 3월 조사 때 16.5%에서 56.8%로 증가했다.

가구 특성별로는 기초생활수급 가구가 비수급 가구보다, 가구 형태별로는 1인 가구가 다인 가구보다 우울 수준이 높게 나왔다.

특히 3고 경제문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우울증 점수도 일관되게 높아졌다.

'스트레스를 매우 받는다'는 응답자의 우울증 점수는 8.20점(가벼운 우울증)으로 '스트레스 전혀 받지 않는다'는 응답자의 2.42점(우울증 아님)과 차이를 보였다.

"경기도민 85%, 경제위기로 스트레스…코로나 영향보다 커"
이에 연구원은 ▲ 위기 특성에 맞는 취약계층 선별 대책 및 사각지대 발굴 ▲ 위기상황 종료 후 자살률 증가에 대비한 선제 대응 ▲ 상담센터와 행정복지센터 연계 서비스 강화 ▲ 정확한 정신건강 수준과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후속 조사 등을 제시했다.

유정균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정신건강 문제는 코로나19와 경제적 어려움이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취약 요인들을 점검해 맞춤형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도민 85%, 경제위기로 스트레스…코로나 영향보다 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