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연방 총리는 군사 충돌 위험이 더욱 빨라질 것을 대비해 1천억 호주달러(약 90조원) 규모의 핵추진 잠수함 건조가 시급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호주는 작년 9월 미국·영국과 새로 오커스(AUKUS) 안보동맹을 체결하고 기존에 프랑스와 추진 중이던 디젤 잠수함 계약을 전격 파기하면서 핵 추진 잠수함을 도입하기로 한 바 있다.

호주 총리 "군사 충돌 대비해 90조원 규모 핵잠수함 시급"
앨버니지 총리는 호주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와의 19일 자 인터뷰에서 지역 내 안보 위험에 대해 호주는 "독자 대응 능력"을 갖추기 위해 방위비 지출을 계속 늘려야만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핵 추진 잠수함 도입 비용이 과도하다는 일부 비판에 대해 "(태평양) 지역에서 군사 긴장이 심화하고 있는 만큼 꼭 필요한 전략 자산"이라면서 "국방력 증강이 절실하기 때문에 최소한 국내총생산(GDP)의 2% 또는 그 이상을 방위비로 지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 4월 솔로몬제도와 유사시 군대 파견까지 가능하게 한 안보 협정을 맺는 등 남태평양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는 중국의 움직임을 견제하는 성격을 가진 것으로 풀이됐다.

올해 5월 출범한 호주 노동당 정부는 지난 8월 국가 간 무력 충돌에 대비해 '방위전략검토기구'(DSR)를 설치하고 호주방위군(ADF)의 전력 점검과 함께 기존 무기 구매 프로젝트에 대한 면밀한 재검토 작업을 벌이고 있다.

앵거스 휴스턴 전 참모총장과 스티븐 스미스 전 국방장관이 이끄는 DSR은 육군의 탱크·장갑차 구매 계획을 폐기 또는 축소하고 미사일·드론·항공기·잠수함 등 해·공군 전략 자산 확보에 우선권을 둔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앨버니지 총리는 "호주 (북부) 퀸즐랜드주 서부를 방어하기 위해 지상전을 벌어야 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면서 "따라서 이를 염두에 둔 (육군) 무기 자산은 현재로선 필수 항목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DSR의 중간 보고서에 의하면 호주가 군사 충돌에 직면할 시점이 당초 예상한 10년보다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러한 분석에 근거해 독자 방어 능력에 적합한 전략 자산을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앨버니지 총리는 호주 안보에 있어 미국과의 관계는 핵심이며 이를 강화하는 수단으로 전임 자유당 정부가 체결한 오커스 동맹에 충실할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호주가 미국·영국과 오커스 동맹을 체결할 당시 야당이었으나 국익 차원에서 이를 지지했다"면서 "앞으로도 모든 결정은 국방력 강화와 국익을 기준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