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권조사 위한 실무팀 꾸려…읍·면 대상으로 신고 안내
여순사건위원회, 전북 남원지역 민간인 피해 진상 조사
현대사의 비극인 여수·순천 10·19사건(이하 여순사건)에 휩쓸린 전북 남원지역 민간인 피해를 확인하기 위한 진상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2일 여순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6일 위원회에서 남원지역에 대한 직권조사 개시 결정을 내린 이후로 진상규명을 위한 실무팀이 꾸려졌다.

실무팀에는 전남도 실무위원회와 진실화해위원회, 전북도, 남원시 등이 포함됐다.

남원지역이 직권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이유는 문헌상 여순사건 희생자가 다수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지만, 신고가 미비해 구체적 피해 현황을 확인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의회가 1994년 낸 특별보고서에는 남원시 지리산 인근에서 100여 명의 민간인이 희생된 것으로 나와 있다.

실무팀은 지난달 운봉읍과 주천면, 산내면, 대강면 등 남원지역 읍·면에서 이장 등을 대상으로 현장 설명회를 하고 희생자와 유족 신고를 안내했다.

위원회는 앞으로 현장 조사뿐만 아니라 기록물, 관계기관 자료, 신고 내용 등을 토대로 남원지역 피해에 대한 결과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순사건은 정부수립 초기, 전남 여수에서 주둔하던 국군 제14연대 일부 군인이 '제주 4·3사건' 진압 명령을 거부한 데서 비롯됐다.

1948년 10월 19일부터 1955년 4월 1일까지 여수·순천 등 전남을 비롯해 전북, 경남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혼란과 무력 충돌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민간인이 희생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