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롤링스톤지, 9월 미 팝스타 퍼렐 윌리엄스와 대담 공개
방탄소년단 RM "UN 연설할 때 '내가 외교관인가' 혼란스러웠다"
"K팝 밴드로서 UN에서 연설하거나 미국 대통령을 만날 때 혼란스러웠다.

'내가 외교관이라도 된 건가'라고 자문하기도 했다.

"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미국 팝스타 퍼렐 윌리엄스와 만나 대화하면서 털어놓은 이야기다.

미국 유명 음악지 롤링스톤은 1일(현지시각) RM과 윌리엄스가 지난 9월 미국 로스앤젤레스(LA) 현대미술관에서 만나 진행한 대담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RM은 이 자리에서 공인으로서 부담감을 솔직하게 말했고, 윌리엄스는 RM에게 "그런 의심이 들 땐 오히려 (사회적 역할에) 더 매진할 때 보다 편히 잠들 수 있다"고 조언했다.

윌리엄스는 공인의 자격과 책임감에 의문이 들 때 그런 생각에 잠식될수록 부정적인 에너지만 더 커진다고 말했다.

윌리엄스는 RM과 방탄소년단이 선보여온 무대들에 존경심을 표하고는 압도적이고 강렬한 무대를 마친 뒤 후유증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물었다.

이에 대해 RM은 "팬들은 콘서트 단 하루를 위해 공연장에 온다"며 "그래서 난 그들에게 최고의 밤을 선사해야 한다"고 답했다.

RM은 "때때로 우울하기도 하고 (공연장에서 느낀) 에너지에 잠식될 때도 있지만 음악을 사랑하고, 팬들의 사랑을 사랑하기에 이를 받아들이려고 노력한다"고 덧붙였다.

윌리엄스는 자신의 새 앨범 프로젝트 '프렌즈'(Phriends)를 제작하면서 방탄소년단과 원격으로 함께 작업한 사실을 공개했다.

그는 "결과물은 아주 놀라웠다"며 " (방탄소년단에) 매우 감사하다"고 말했다.

윌리엄스는 RM의 솔로 음반 제작에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지 물었고, RM은 "15년 동안 당신을 필요로 했다"며 웃었다.

윌리엄스는 래퍼 스눕독과 협업한 '드롭 잇 라이크 잇츠 핫'(Drop It Like It's Hot)과 '해피'(Happy) 등으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 1위를 차지했던 미국의 대표적인 팝스타다.

그는 미국 유명 래퍼 제이지나 팝스타 브리트니 스피어스와도 협업하는 등 작곡과 제작에도 뛰어난 역량을 갖췄다.

방탄소년단 RM "UN 연설할 때 '내가 외교관인가' 혼란스러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