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와 매매 중 어떤 것이 좋을지 개인 맞춤 분석
-정보 분석 알고리즘 개발해 초개인화 서비스 제공

[2022 서울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김기은 크레이지알파카 대표, “빅데이터 기반 부동산 플랫폼 ‘부동부동’ 서비스하고 있어요”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집을 사거나 팔 때는 금리부터 세금까지 광범위한 분야를 직접 이해해야 하고 제일 나은 선택을 내리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합니다. 부동부동은 이 과정을 인공지능(AI)이 대신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크레이지알파카는 부동산 정보 서비스 ‘부동부동’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김기은 대표(32)가 2020년 12월에 설립했다.

부동부동은 프롭핀테크(부동산 정보기술과 금융을 결합한 서비스)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플랫폼이다. 사용자가 본인의 사회적, 경제적 데이터를 입력하면 현실에 맞는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AI가 데이터를 분석한다. 부동부동은 이 정보를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해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초개인화 서비스는 금융시장에서 사용되는 솔루션이다. 금융시장에서 초개인화 서비스는 소액 분산투자부터 암호화폐 로보어드바이저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중이다.

“지금은 부동산과 관련된 데이터가 모두 오픈돼 있습니다. 아파트 호가부터 거래량까지 모두 공개돼 있죠. 세금도 직접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집을 사거나 팔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사를 하고 싶은데 어디로 가는 것이 좋을지’ ‘내 연봉 수준에 맞는 아파트 가격은 얼마인지’ 케이스별로 예측해서 분석해주는 서비스가 없죠. 국내는 아파트에 대한 정보 투명성이 전 세계에서 상위권에 들 만큼 기반이 잘 구축돼 있습니다. 공개된 정보를 잘 활용하면 부동산 시장에서도 충분히 초개인화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지금은 초개인화 부동산 정보 서비스 태동기죠. 10년 뒤에는 다수의 사람들이 집을 거래할 때 여러 케이스를 미리 시뮬레이션 하는 전문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이용할 것입니다.”
[2022 서울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김기은 크레이지알파카 대표, “빅데이터 기반 부동산 플랫폼 ‘부동부동’ 서비스하고 있어요”
부동부동은 빅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이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에게 최상의 선택지를 추천한다. 김 대표는 “전세와 매매 중 어떤 것이 좋을 지부터 세금과 금리변동까지 각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세세하게 분석해서 알려준다”고 말했다.

미국 코넬대에서 응용경제학을 전공한 김 대표는 한국으로 돌아와 한화자산운용에서 1조원 규모의 국내외 부동산펀드를 관리했다. 김 대표는 다수의 펀드를 운용하며 기관과 고액 자산가들이 접하는 수많은 맞춤형 서비스가 개인에게는 접근할 기회조차 없다는 것을 알게 됐다. 김 대표는 기관과 고액 자산가를 대상으로 각각의 목적과 성격에 맞게 부동산 투자와 운용, 매각 시 검토하는 일을 하면서 주거용 부동산 시장에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 산업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크레이지알파카는 법인 설립 일주일 만에 벤처캐피털(VC)로부터 러브콜을 받았으며 법인 설립 후 3개월 뒤 최소기능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 출시를 완료했다.

이후 소비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편해 서울 수도권 중심으로 베타서비스를 출시했고 현재는 서비스가 상용화 중이다. 김 대표는 “출시 초기부터 확장가능성이 높아 전자계약부터 구조화 금융까지 다방면으로 사업을 다각화 할 수 있는 협력사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며 “부동부동과 협력을 맺은 기관은 네이버, KB인베스트먼트,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한국거래소시스템즈, 부동산114 등”이라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기존에서 한 단계 더 진화된 3세대 프롭테크인 ‘프롭핀테크’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것이 목표”라며 “프롭테크 시장에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12월
주요사업 : 인공지능 기반 초개인화 부동산 분석 레포팅 서비스(B2C·B2B모바일 자산관리앱서비스)
성과 : 1년 6개월 동안 3번 투자라운드 완료, 법인설립 후 3개월 뒤 MVP 출시 완료, 현재 서울 수도권 중심으로 상용화된 서비스 출시 완료, 네이버, KB인베스트먼트,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한국거래소시스템즈, 부동산114 등과 협력, 2021년 9월 SC은행 주최 Women In Fintech 데모데이 우수팀 선정, 2022년 1월 상반기 IBK 기업은행 창공 7기 선정, 2022년 3월 KB인베스트먼트 투자 유치, 벤처기업인증, 2022년 4월 신용보증기금 Start-up NEST 선정, 2022년 5월 더웰스인베스트먼트 투자유치, 초기창업패키지 최우수 졸업, 2022년 6월 우리은행 디노랩 3기 선정, 여성인증기업, 하나은행 업무제휴 협약체결, 2022년 7월 TIPS 패스트트랙 선정, 신용보증기금 Start-up NEST 우수기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
[2022 서울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김기은 크레이지알파카 대표, “빅데이터 기반 부동산 플랫폼 ‘부동부동’ 서비스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