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포스트 관계사, 캐나다 옴니아바이오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cGMP 착공
이번 행사에는 메디포스트 관계자와 함께 옴니아바이오의 모회사 CCRM의 마이클 메이(Michael May) 대표, 인베스트 온타리오(Invest Ontario)의 CEO 트레버 도피니(Trevor Dauphinee) 등 많은 업계 관계자가 참석했다.

옴니아바이오의 이번 신규 cGMP 생산시설은 캐나다 온타리오주 해밀턴시 맥메스터 이노베이션 파크(McMaster Innovation Park)에 준공될 예정이며, 2025년 말까지 총 7,500㎡ 규모의 세포유전자치료제 연구시설 및 cGMP 생산시설이 추가로 증설된다. 이로서 옴니아바이오는 토론토에 위치한 기존 cGMP 3,700㎡ 포함해 총 11,200㎡ 규모의 생산설비를 보유함으로서 세포유전자치료제 공정 개발과 함께 초기 암상부터 후기 임상개발, 상업화 단계까지 일체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캐나다 최대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모회사 CCRM의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사업부가 분할하여 설립된 옴니아바이오는 이미 북미 현지의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가 및 동종세포치료제, iPSC, 유전자 변형 세포치료제, 줄기세포치료제, CAR-T 등의 공정개발 및 위탁생산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옴니아바이오의 CEO 미첼 시빌로티(Mitchel Sivilotti)는 “옴니아바이오는 최고의 생산시설에서 뛰어난 인재들과 함께 인간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세포유전자치료제를 개발하여 새로운 의료 패러다임을 만드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글로벌 줄기세포치료제 선두주자인 메디포스트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통해 북미지역뿐만 아니라 아시아태평양 지역으로도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사업을 확대할 계획”을 밝혔다.

메디포스트 관계자는 “옴니아바이오는 뛰어난 세포유전자치료제 공정개발 및 생산역량을 보유한 기업으로 당사의 세계 최초 줄기세포치료제 전주기 개발 노하우와 결합하여 글로벌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사업에 시너지를 낼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메디포스트는 북미 CDMO사업 신규진출을 위해 캐나다 옴니아바이오에 구주 및 전환사채 인수 형태로 총 9천만 캐나다달러(900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하였으며, 현재 옴니아바이오 지분 39.6%를 보유하고 있다. 전환사채가 보통주로 전환되는 2027년 이후, 메디포스트는 옴니아바이오의 최대주주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