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더 눈길을 끌기 위한 캐릭터 전쟁
한 번쯤은 귀엽고 반가운 캐릭터가 제품 패키지에 등장해 손이 갔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는 올해 초 전국적으로 품절 대란을 일으켰던 '포켓몬 빵'이 대표적이 예시인데, 2030 세대에겐 추억을, 10대에겐 새로운 놀이문화를 선물하며 성공적인 마케팅 방법이 되었다. 이에 최근 뷰티 업계에서도 다양한 연령층을 아우를 수 있는 캐릭터와의 협업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뷰티 브랜드가 ‘캐릭터 전쟁’에 뛰어드는 가장 큰 이유는 캐릭터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한정판 디자인으로 소장 가치를 높인 것은 물론 재미있는 이벤트들이 함께 진행되어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귀여운 캐릭터로 무장하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을 살펴보자.

SNS 인기 캐릭터의 만남, 더마비 –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로션 & 세라엠디 리페어 로션 김토끼 에디션



네오팜(대표 김양수)의 생활 보습 바디 전문 브랜드 ‘더마비(Derma:B)’는 SNS 인기 캐릭터 ‘김토끼’와의 협업을 통해 지난 10월 1일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 로션 김토끼 에디션’과 ‘세라엠디 리페어 로션 김토끼 에디션’ 2종을 선보였다.

더마비는 감성과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를 겨냥하기 위해 응원과 위로를 전하며 SNS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김토끼’와 협업했다. 제품 패키지에는 귀여운 김토끼 캐릭터와 함께 김토끼 특유의 응원 문구를 활용해 ‘넌 내 자랑이야’, ‘걱정 대신 확신’ 등 더마비의 따뜻한 메시지를 녹여냈으며, 인기몰이 중인 MBTI 성향 테스트를 두 로션의 특성으로 풀어냈다.

먼저 MBTI F 로션으로 불리는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 로션 김토끼 에디션’은 포근하고 파우더리한 향이 따뜻한 감성을 샘솟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네오팜 독자 개발 피부 장벽 기술인 ‘MLE® 보습 과학 포뮬러’를 적용하여 깊은 보습을 완성하고100시간 동안 촉촉함을 유지해 준다. 또 포근한 생크림 제형이 건조해진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어 데일리로 사용하기 적합하다.

반면 MBTI T 로션인 ‘세라엠디 리페어 로션 김토끼 에디션’은 객관적인 임상 테스트를 통해 건조로 인한 일시적 가려움 완화가 입증된 점을 강조하였다. 1회 사용 직후 174%, 1주 사용 후 80% 보습 개선 효과가 증명되어 건조하고 예민한 피부 진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더마비는 ‘다꾸(다이어리 꾸미기)’, ’폴꾸(폴라로이드 꾸미기)’ 등의 MZ세대의 유행에 발맞춰 ‘더마비 로꾸콘(로션 꾸미기 콘테스트)’을 개최한다고 전했다.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되는 ‘더마비 로쿠콘’은 올리브영 단독 기획세트 구매 시 증정되는 김토끼 캐릭터 DIY스티커를 활용해 나만의 로션 패키지를 만들어 인스타그램에 인증하는 이벤트다.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 시 참여 가능하며, 이벤트 종료 후 추첨을 통해 총 300명 이상에게 애플 아이패드 등 다양한 경품이 주어진다.

피규어를 얹은 패키지로 소장가치 UP! 밸먼 – 포켓몬 에디션 립밤 & 핸드크림



LG생활건강의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 ‘벨먼’은 지난 9월 28일 ‘포켓몬 립밤 3종’과 ‘포켓몬 핸드크림 3종’을 출시했다. 지난 5월 LG생활건강의 다양한 프리미엄 생활용품 브랜드에서 여행용 세트, 선케어, 바디케어 제품 등이 포켓몬과의 협업을 통해 출시했던 것을 이어받으며 밸먼과 LG생활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포켓몬 립밤과 포켓몬 핸드크림은 각각 피카츄, 꼬부기, 푸린 캐릭터 3종으로 출시되었다. 립밤은 입술 고민을 고려해 프로비타민A(피카츄), 비타민E(꼬부기), 비타민C(푸린) 성분을 담아 출시되었으며 제품 뚜껑에는 포켓몬 피규어를 적용하여 소장가치를 높였다. 핸드크림은 각 캐릭터와 잘 어울리는 스윗프루티향(피카츄), 스윗머스크향(꼬부기), 스윗베리(푸린)으로 출시되었다. 끈적임 없이 산뜻하게 흡수되어 건조한 손의 데일리 보습 관리에 적합하다는 특징이 있다.

LG생활건강의 관계자는 “포켓몬 에디션과 관련하여 트렌드를 반영한 이색 프로모션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혀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완판’에 힘입은 두 번째 협업, 바닐라코 – 클린 잇 제로 리틀어피치 러브에디션



메이크업 브랜드 ‘바닐라코(BANILA CO)’는 지난 9월 30일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캐릭터인 리틀어피치와 함께 ‘클린 잇 제로 리틀어피치 러브에디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바닐라코와 카카오프렌즈 리틀어피치가 진행하는 두 번째 협업으로, 지난 4월 진행했던 첫 번째 협업이 올리브영 전체 랭킹 1위(22년 4월 11일 올리브영 공식 온라인몰 전체 판매 랭킹 기준)를 차지할 정도로 선호도가 높았던 것에 힘입어 진행하게 되었다.

이번 ‘클린 잇 제로 리틀어피치 러브에디션’은 올리브영 단독 기획 상품으로 출시되었으며, 스테디셀러인 ‘클린 잇 제로 클렌징 밤 오리지널’ 125ml와 ‘여행용 클렌징 메쉬파우치’ 2종으로 구성되었다. ‘클린 잇 제로 클렌징 밤 오리지널’은 흐르지 않는 샤베트 제형으로 자극적이지 않고 시원하게 메이크업 클렌징이 가능하다. 또한 이중세안이 필요 없는 올인원(All-in-One) 클렌저이기 때문에 빠르고 간편하게 세정할 수 있다. 바닐라코만의 제로 밸런스 테크놀로지로 세안 후에도 당기지 않고 촉촉한 피부 컨디션을 유지해 준다.

바닐라코는 10월 1일부터 한 달간 올리브영에서 올영픽(Pick)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클린 잇 제로 리틀어피치 러브에디션’은 출시를 기념해 출시일부터 9일간 10% 추가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기획되어 다시 한 번 ‘완판 신화’를 겨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