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사건조작 원점은 대통령실"…이재명 "무도함 형용 어려워"
野, '감사원 文조사'에 대반격…"윤석열차 폭주 멈추라"
더불어민주당은 5일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서면조사를 시도한 것을 거듭 비판하면서 총공세를 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 회의에서 "그 부당함과 무도함이 필설로 형용키 어렵다"며 "국민이 맡긴 권력으로 자신의 무능과 실패를 숨기려 야당을 탄압하고 전 정권을 공격하는 데 골몰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회의에서 "대통령의 무능은 죄악이다.

나라를 한순간에 망하게 할 수 있어서"라며 "그런데 잘하는 게 하나 있다.

정치 탄압엔 발군의 실력"이라고 꼬집었다.

원내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감사원이 더는 문 전 대통령을 조사하지 않기로 한 데 대해 "문 전 대통령 조사는 실효성이 없다고 보고 감사원이 발을 뺀 것이다.

그렇다고 이제 와서 자기들이 저지른 일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라며 강경 대응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野, '감사원 文조사'에 대반격…"윤석열차 폭주 멈추라"
당 대책기구인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감사원 앞에서 이틀째 1인 피켓시위를 벌였다.

이날은 대책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이 나섰다.

박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감사원이라는 검찰의 전위부대를 활용해 당위성을 먼저 만든 뒤 검찰이 이어받아 수사하려는 것"이라며 "완전한 협업플레이를 통한 전 정부 죽이기"라고 주장했다.

그는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서는 "사법연수원 동기인 윤 대통령을 한때 형이라고 불렀다"며 "사법연수원 때 윤석열 선배는 통이 컸었다.

(지금은) 좀스러워지신 것 같다"고 지적했다.

野, '감사원 文조사'에 대반격…"윤석열차 폭주 멈추라"
국방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에서 "어제 국방부 국감을 통해 서해 공무원 사건의 결론 번복 자체가 명백한 정치 기획임이 드러났다"며 "대통령실과 국가안보실 주도로 관계기관이 수사 종결 시점을 정하고 말을 맞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실이 서해 사건 조작 프로젝트의 원점이며, 감사원 조사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액션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野, '감사원 文조사'에 대반격…"윤석열차 폭주 멈추라"
민주당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고교생의 풍자 만화작품 '윤석열차'를 전시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경고' 조치를 한 것을 두고도 십자포화를 쏘면서, 박근혜 정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소환했다.

임오경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대통령 심기 보좌를 위해 검열이라도 하겠다는 것이냐. 문체부 공무원들의 직권남용이자 예술인인 심사위원들을 겁박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강병원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여당 의원들이 부끄러움도 잊은 채 잔뜩 몰려나와 고등학생 한 명을 비난하며 눈꼴 사나운 윤비어천가를 부르고 있다"며 "윤석열차의 오만특급행 폭주를 멈추라"고 말했다.

김성주 의원은 "박근혜 정부 문화계 블랙리스트 악몽이 아직도 남아 있는데 문체부가 대통령 풍자만화를, 그것도 고교생이 그린 것을 가지고 너무 치졸하게 나선다"고 적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