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마이크 노보그라츠 갤럭시 디지털 CEO
비트코인이 2만 달러를 재돌파한 가운데 세계적인 억만장자 투자자이자 비트코인 거물로 알려진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 갤럭시 디지털 최고경영자(CEO)가 비트코인과 부동산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책 실패 피난처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4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노보그라츠는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공격적인 금리인상을 강행하는 실수를 범하고 있다"면서 "연준의 실수로부터 자산을 보호하려고 하는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과 부동산이 훌륭한 피난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마이크 노보그라츠 CEO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연준을 포함한 각국 중앙은행이 고강도 긴축을 고집하면서 자산 시장을 위축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 영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경제 혼란은 지나친 긴축이 금융 시스템에 일으킬 수 있는 문제점을 보여준다"면서 각국 중앙은행의 공격적인 금리인상으로 세계 경제가 흔들리고 있음을 지적했다. 이어 "중앙은행과 정부가 연달아 실수하고 있는 상황에서 비트코인과 부동산이 자산을 지킬 수 있는 피난처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사람이 비트코인 같은 자산을 찾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노보그라츠는 인플레이션을 대하는 연준의 입장에 따라 비트코인 가격 향방이 결정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슬레지해머(Sledgehammer·대망치)'로 인플레이션을 내려찍기 시작했을 때 비트코인 역시 다른 자산처럼 내리막길을 걸었다"고 밝혔다. 다만 연준이 조금이라도 뒷걸음치거나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을 포기하는 움직임을 나타낸다면 비트코인이 곧바로 반등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달이 비트코인 가격 향방을 결정짓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 노보그라츠 CEO는 비트코인 강세론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지난 4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며, 비트코인이 5년 안에 50만 달러를 돌파하게 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또한 지난달 CNBC와의 인터뷰에서는 블랙록, 코인베이스 등 기관 투자자들이 이미 비트코인 시장에 들어와 있음을 지적하며,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에 따라 시장이 추가 하락할 수는 있겠지만 '재앙적'인 수준의 추락은 발생하지 않으리라고 진단했다.

이날 비트코인을 비롯한 주요 암호화폐 가격은 뉴욕 증시가 급등한 가운데 동조화 현상이 나타나며 동반 상승했다. 비트코인은 오전 10시 30분(한국시간) 코인데스크 기준 전일 대비 3% 상승한 20,249.2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사진=CNBC)


홍성진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