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암호화폐와 관련하여 전자 결제 ETF가 상승했습니다. 또 기술주 중심으로 상승세 일어나면서 캐시우드 펀드도 상승 마감했습니다. 이외에 유럽 ETF도 올라서 마감했습니다. 한편 테일리스크와 VIX 지수 선물 ETF 하락했습니다. 시장 하락에 베팅하는 ETF 라든지, 애플과 아마존에 각각 인버스 투자하는 ETF들은 내려마감하는 모습입니다.

[상승 ETF - FEZ,ARKF]

이날은 유럽 주요국 증시가 일제히 급등했습니다. 범유럽 지수인 스톡스 600 지수는 전일보다 3% 올랐습니다. 영국 정부의 감세안 철회 발표에 따른 훈풍으로 주가가 3거래일째 상승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날 8월 생산자 물가가 발표되면서 그 상승세가 지속되긴 했지만, 증시 상승을 막지는 못했습이다.

이에 유럽 성장에 투자하는 ETF가 상승 마감했습니다. FEZ ETF는 유로스톡스 50 지수에 투자하게 됩니다. 이 지수는 유럽의 쉰 개 우량 기업으로 구성된 블루칩 지수로 유럽 선물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비중 상위에 ASML과 루이비통모에헤네시 등의 기업들이 편입 되어있습니다. 영국 증시가 앞으로 어떻게 풀리는지에 따라 변동성이 이어질 것 같으니 주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 미국 증시 또한 오늘 국채 금리가 이틀 연속 하락한 속에 기술주 중심으로 급등세가 나타났습니다. 나스닥 지수가 3% 급등했고, 반도체 지수는 4% 넘게 올랐습니다. 이러한 흐름으로 앞선 시황에서 살펴보신 것처럼 비트코인 시장도 회복세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캐시우드의 아크 인베스트먼트 펀드의 대표 ETF도 일제히 상승 했습니다. 그 중 핀테크 ETF 인 ARKF 가 8% 정도로 상승세가 가장 컸습니다. 운용 보수는 0.75% 입니다. 블록이나 쇼피파이, 트윌리오, 코인베이스 그리고 유아이패스 등의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데, 아쉽지만 올해들어서는 해당 상품은 주가가 58.2% 떨어져있습니다.

[하락 ETF - HDGE, TAIL]

증시가 상승하면서 증시 하락에 베팅하는 ETF는 이날 하락했습니다. HDGE ETF는 어드바이저셰어스에서 운용하는 펀드로, 개별 주식을 공매도 하는 등 액티브로 관리하는 하락 베팅 상품입니다. 액티브 펀드인만큼 운용보수가 1.68% 정도로 높은 편입니다. 오늘 3% 가까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다만 올해 들어서 주가는 17% 플러스권에 있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이어서 캠브리아 테일리스크 ETF도 하락했습니다. 이 펀드는 자산의 80~95% 가량을 미국채 10년물에 투자하고 있고, 일부는 S&P500 풋옵션 매수에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극심한 하락장에서 방어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이 펀드는 2% 가까이 하락 마감했고, 올해들어서는 8.96% 가량 마이너스권에 있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전가은외신캐스터
10월 5일 ETF 시황...FEZ·ARKF 강세 [글로벌 시황&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