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은 증시가 하락하면서 어제 반짝 하락 전환했던 테일리스크, VIX 지수 ,금리 헤지 ETF들이 도로 상승란으로 돌아왔습니다. 반면 애플과 테슬라 등 주요 단일 종목 인버스 상품들도 상승했구요, 반대로, 코인 베이스 관련 ETF와 모기지 리츠 펀드는 하락, 수소나 청정 에너지 ETF 도 하락 마감했습니다.

[상승 ETF- AAPD, VXX]

글로벌 경기 침체와 아이폰14의 기대를 밑도는 수요 부진 전망으로 애플에 먹구름이 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현지시간 29일 애플에 대해 이례적으로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하향했는데요. 투자의견은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고, 목표가도 '185달러'에서 '160달러'로 낮췄습니다. 이에 더해 향후 1년간은 글로벌 소비 우려가 커지면서 수익 감소와 달러화 강세 영향으로 '약한 아이폰14 사이클’이 될 것이며, 아이패드와 노트북인 맥북 수요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면서 부진할 거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애플 인버스 상품인 AAPD ETF가 상승 상위에 올랐습니다. 애플 주가에 1배로 인버스 추종하는 디렉시온의 단일 종목 ETF가 5% 나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이날 ETF가 52주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는데요. 주가가 28.89달러를 찍고 지금은 28달러선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한편 어제는 웃었던 증시가, 이날은 도로 빠지면서 마감했습니다. 미국 연준의 긴축에 크게 변화가 없을거란 우려에 S&P500은 다시 올해 저점을 찍으며 내려갔습니다. VIX 지수는 이날 9% 올라서 32 위로 올라갔습니다.

이에 따라 어제는 반짝 하락으로 전환했던 VIX 지수 추종 ETF 가 도로 상승으로 전환했습니다. 이날바클레이즈에서 운용하는 ETF인 VXX ETF는 3% 오르면서 21달러에 근접하게 됐습니다.

[하락 ETF-CONL, MVRL]

이날 비트코인은 초반에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이날은 로스틴 베넘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이 '비트코인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아닌 CFTC 규제 대상이 된다면 가격이 두 배로 뛸 수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다만 장 막판에 가까워질 수록 비트코인은 하락 폭을 키우며, 19380선 으로 내려왔습니다.

이에 따라 관련 펀드인 코인베이스에 1.5배로 투자하는 그래니트피트에서 운용 중인 ETF가 하락했습니다. 8월 달에 상장한 이후 하락세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15%나 하락 했습니다.

또 부동산 담보대출에 투자하는 리츠 관련 ETF MVRL이 하락했습니다. UBS에서 운용보수 0.95%로 운용하며 MVIS US 모기지 리츠 지수에 1.5배 레버리지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오늘 장에서 12% 나 떨어지며, 18달러 선에 마감했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전가은외신캐스터
9월 30일 ETF 시황...AAPD·VXX 강세 [글로벌 시황&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