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용 에스오엑스 대표(서울창업디딤터 선정기업)

(왼쪽부터) 이유림 연구원, 김성용 대표, 장민호 주임연구원
(왼쪽부터) 이유림 연구원, 김성용 대표, 장민호 주임연구원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에스오엑스는 무선신호 기반 측위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성용 대표(50)가 2018년 9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위치정보와 공간정보 데이터 분야의 오랜 연구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에스오엑스를 창업했다.

“에스오엑스는 무선신호를 이용해서 위치를 찾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R&D 연구과제로 선정돼 연구비를 지원받았고 2021년에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벤처기업으로 등록됐습니다.”

에스오엑스는 지도 위 각 점(SPOT)의 무선신호 데이터를 수집해 태깅하고 이를 이용해 위치를 찾는 기술을 개발했다. 김 대표는 “스테이온박스(STAYON box)라 불리는 이 기술은 무선신호로 와이파이, 기지국 신호, 저전력 근거리 통신 기술인 BLE(Bluetooth Low Energy)를 이용한다”며 “다수의 신호를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복합측위(Fused Positioning)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스테이온박스는 점에서 직접 조사한 무선신호를 위치 찾기에 이용한다. 각 점마다 무선신호의 조합이나 데이터가 달라서 특정 지점에서 수신한 무선신호 조합을 비교하면 사용자의 위치를 알 수 있다. 무선신호 매칭에는 에스오엑스가 개발한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다.

“스테이온박스의 복합측위 기술은 긴급 상황에서 신고자나 구조대상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데 유용합니다. GPS가 잘 잡히지 않는 실내, 지하 등의 공간에서 위치를 찾아야 하는 상황에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김 대표는 에스오엑스의 경쟁력으로 높은 측위 품질을 꼽았다. “긴급 상황에서는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 정확도가 중요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매년 소방청, 경찰관서 등 긴급 상황에서 활용하는 위치 정보 품질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 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와이파이 방식으로 측정 시 위치 정확도는 SK텔레콤 29.4m, KT 37.9m, LG유플러스 76.9m입니다. 기지국 방식 측정 결과는 그보다 더 떨어지는 데 위치 정확도는 SK텔레콤 82.0m, KT 168.4m, LG유플러스 157.7m 입니다. 에스오엑스는 와이파이 방식으로는 20m이내, 기지국 방식으로는 30m 수준의 정확도를 가집니다. 기지국 방식으로도 이렇게 높은 품질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측위 시 1개 통신사 기지국만 이용하는 게 아니라 3사 통신사 기지국을 모두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창업을 고민할 무렵이 스마트시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던 때입니다. 스마트시티에는 수많은 사물인터넷(IoT) 데이터가 수집되고 사용되죠. 장소 IoT 데이터도 필수가 될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도시 서비스에서 중요한 부분이 재난과 범죄로부터의 안전이기 때문이죠. 대학에서 지리학을 전공했고 관련 분야에서 일했던 경험이 더해져 에스오엑스를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기술적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날 때 보람을 느낀다”며 “스테이온박스가 올해 실증사업을 거쳐 긴급구조 인프라로 쓰이게 된다면 더 큰 보람을 느낄 것 같다”고 말했다.

에스오엑스는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우선 제공할 계획이다. 안전과 보호를 위해 위치정보가 필요한 소방청이나 경찰청이 1차 대상이다. 올 하반기부터 대전시의 재난대응 협업 플랫폼 개발 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며 3년간 진행되는 경찰청 폴리스랩 사업에도 참여한다.

2차 서비스 대상은 위치인증이 필요한 기업이나 개인이다. 김 대표는 “최근 손해보험 등에서도 위치인증 서비스가 필요하다”며 “긴급구조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면 기업과 개인 위치인증 부문에서도 서비스를 찾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18년 9월
주요사업 : 무선신호 기반 측위 플랫폼 스테이온박스 개발, 스마트시티 내 기능 모듈 개발
성과 : 2022년 5월 ETRI 측위DB 관리도구 및 이동통신사 연계 측위 실증 도구 개발 계약, 2022년 4월 부천시 ITS 유고상황 운영관리시스템 개발 계약, 2021년 12월 STAYON box Indoor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시험 인증, 2021년 11월 긴급구조 정밀측위 기술 (LTE/WiFi 복합측위) 과기부 장관 시연, 2021년 6월 벤처기업 인정, 2021년 4월 ETRI 긴급구조 정밀측위 기술 (LTE/WiFi 복합측위) 고도화 개발, 2020년 2월 기업부설 연구소 인정, 2020년 12월 중소벤처기업부 디딤돌과제 선정(STAYON box Indoor), 2020년 5월 TCB(투자용기술평가등급) 평가 우수등급, 2020년 4월 ETRI 긴급구조 정밀측위 기술 (LTE/WiFi 복합측위) 개발, 2020년 3월 서울창업디딤터 입주기업 선정, 2019년 9월 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 기업 선정, 2019년 3월 서울 캠퍼스타운 SNK-VITAMIN센터 입주기업 선정, 2019년 9월 KISA 위치기반 서비스 공모전 입상, 2019년 2월 성북구 중장년기술창업센터 입주기업 선정, 특허등록 5건(출원 2건), 직접생산확인증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데이터서비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