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유튜브




지난달 26일 이후 이어지고 있는 이더리움의 상승세가 이번 달 끝나고 연말까지 지속적인 약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분석이다.

가상화폐 분석가 저스틴 베넷(Justin Bennett)은 유튜브 영상을 통해 가상화폐 시장의 약세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지만, 최근의 안심 랠리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해 이더리움을 매각하지 않았다며 그러나 차트는 약세 신호를 깜박이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차트에서 보이는 것처럼 7월 저점 이후 여전히 더 높은 고점과 더 낮은 저점을 형성하고 있어 현재의 안심 랠리는 이번 달 끝날 가능성이 크며 약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올해 말 완전한 저점을 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시점에서 더 높은 고점과 더 높은 저점으로 인해 기술적 분석 측면에서 안심 랠리는 살아있다고 할 수 있으나 저점과 저점, 고점과 고점을 연결하는 선의 형태, 즉 상승 쐐기 패턴이 등장했다는 것이다.

이는 최근 경험한 것처럼 더 큰 하락추세 내에서 상승 쐐기 패턴이 나타나면 큰 폭의 하락으로 이어지는 것이 일반적이고 시장이 약세장에 있을 때는 매수세가 소진되면서 시장의 회전율도 떨어지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베넷은 이더리움이 급락을 피하기 위해서는 지지선인 1,810달러(239만 원)를 유지하는 것이 관건으로 1,830달러(242만 원) 미만으로 일일 마감을 할 경우 약세로 판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세일보 / 백성원 전문위원 peacetech@jose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