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혁신위, 각각의 역할"…안철수 '혁신위 해체' 요구 일축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이준석 전 대표가 제기한 비대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저는 (법원에서) 기각될 거란 확신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연 비대위 첫 회의 후 기자들이 '어제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 절차상 문제를 고치면 된다고 말했는데, 어떤 의미인가'라고 질문하자 "사실은 가정을 전제로 한 답변을 드리고 싶은 생각은 없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그래서 인용되면 어떻게 한다는 질문 자체에 대한 답변을 드리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기각 확신"
주 위원장은 '관리형 혁신 비대위' 운용의 구체적인 방안이 무엇인지 묻는 말에 "관리는 당을 조기에 안정시킨다는 것"이라며 "지금 비어 있는 당직이 많은데 빨리 채워서 당의 모든 조직이 활발히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전당대회를 열어서 후임 지도부를 구성하는 일, 그 두 가지가 성공하면 관리는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혁신은 몇 달이 될지 모르겠지만 우리가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잃은 지점들이 있는데 그 지점을 빨리 신뢰를 얻도록 고치는 게 혁신이라 생각한다"며 "그래서 국민들이 국민의힘에 대해 무엇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지, 무엇을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를 조속히 찾아서 고치도록 하겠다.

그것이 혁신일 거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전날 안철수 의원이 '혁신위를 없애고 비대위 체제로 일원화하자'는 취지의 주장을 편 데 대한 의견을 묻는 말에는 "내일 최재형 당 혁신위원장으로부터 혁신위 활동에 대해 보고를 받도록 돼 있다"며 "저는 비대위와 혁신위가 각각의 역할이 있고 활동 공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혁신위가 혁신안을 좋은 걸 내면 비대위에서 논의해서 당의 발전에 도움되는 것 같으면 채택을 하는 과정이기에, 혁신위가 활발히 활동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의원의 혁신위 해체 요구를 사실상 일축한 것으로 보인다.

주 위원장은 한 언론이 이날 '당 중앙윤리위가 수해 봉사현장 실언으로 물의를 빚은 김성원 의원을 옹호하는 발언을 한 주 위원장을 윤리위에 회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한 데 대해 "저는 처음 듣는 얘기"라고 말했다.

앞서 주 위원장은 김 의원이 수해봉사 현장에서 실언을 해 물의를 빚은 직후 기자들이 발언의 적절성을 묻자 "김 의원이 원래 장난기가 있다.

언론이 큰 줄기를 봐 달라"고 언급했었다.

주 위원장은 이에 대해 "'장난기'라는 말이 김 의원을 옹호하기 위한 게 아니고, 평소에 장난기가 많아서 저러다 언젠가 한 번 큰 사고를 치겠다는 걱정을 얘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