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요미우리 "코로나 대책 이유로 난색"
"시진핑, 푸틴의 러시아 방문 요청에 '곤란하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러시아 방문을 요청했으나 시 주석이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4일 중국 베이징발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15일 시 주석과의 전화 회담에서 시 주석의 69세 생일을 축하하고서 러시아 방문을 요청했는데 시 주석은 코로나19 대책을 이유로 들면서 가까운 장래에 러시아를 방문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인식을 표명했다고 베이징의 외교 소식통이 전했다.

올해 하반기 3연임이 사실상 결정될 당 대회를 앞둔 시 주석은 국내뿐만 아니라 대외 환경의 안정을 함께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러시아를 방문함으로써 미국·유럽과의 대립을 격화시키는 것을 피하고 싶은 생각인 것 같다고 요미우리는 분석했다.

푸틴 대통령은 올해 2월 4일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을 계기로 중국을 방문해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의 협력에 상한은 없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했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양국 사이에 온도 차가 생기는 양상이라고 신문은 덧붙였다.

시 주석은 코로나19가 확산한 2020년 1월 하순 이후 외국을 방문한 적이 없으며 이달 1일 홍콩 반환 25주년 기념식 때도 전날 홍콩에 갔으나 숙박은 중국 본토에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