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쥬 나이르 어슈어런트 부회장 "연준 금리인상 불구 실적 탄탄" [글로벌마켓 THE CEO]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보험사인 어슈어런트의 비쥬 나이르 부회장은 "금리가 올라가든 내려가든 어슈어런트의 수익 구조는 굳건하다"며 연준의 고강도 긴축에도 불구하고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비쥬 나이르 부회장은 한국경제TV의 대담 프로그램 '글로벌마켓 THE CEO'에 출연해 "금리가 오르면 투자 수익이 계속 증가하고 금리가 내리면 휴대폰, 자동차, 주택 구매 등 소비자 지출이 늘어나 우리의 주요사업이 성장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어슈어런트는 올해로 설립 130주년을 맞은 역사깊은 미국 기업으로 스마트폰과 주택 보험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 추가보증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어슈어런트는 세계 21개국에 진출해있다.

비쥬 나이르 부회장은 한국 시장 내에서 사업 입지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한국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며 "5G가 가장 진보한 국가로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의 5G 보급률이 30%를 미치지 못하고 있으나 정부가 목표로하는 90% 보급률을 고려했을 때 잠재력이 크다는 설명이다.

비쥬 부회장은 "값비싼 5G 기기 보급은 아주 좋은 사업기회"라며 "기존 스마트폰 기기를 반납하면 최신 5G 기기를 지급하는 보상판매 사업을 위해 한국의 이통사뿐 아니라 OEM과도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의 자동차 딜러 및 자동차 제조사와 추가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방법 모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어슈어런트는 기업 분석을 담당하는 월가의 애널리스트 가운데 한 명도 빠짐없이 100% '매수 추천' 의견을 제시할 정도로 호평받고 있다. 6월 말 현재 애널리스트들의 투자의견 컨센서스는 '비중 확대'이고, 평균 목표주가는 190.48 달러로 11.48% 상승 여력이 있는 것으로 월가는 평가하고 있다.

다음은 비쥬 나이르 부회장과 나눈 대담의 주요 내용이다.

Q. 한국 투자자들에게 어슈어런트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어슈어런트는 소비자 커넥티드 리빙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입니다. 아시다시피 세상은 매우 긴밀하게 연결돼있습니다. 모든 장치가 연결되는 추세며 이에 대한 의존도도 점차 높아지고 있죠. 스마트폰을 비롯해 태블릿, 시계, 소비자 전자기기 등이 그 예입니다. 커넥티드 리빙 사업은 이런 기기들을 위해 보호, 지원, 수리를 제공합니다. 제품 수명이 다하면 보상 판매 제도를 통해 새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고요. 기기의 수명주기 전반을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그 외에도 두 개의 사업부가 있습니다. 자동차 사업부에서는 자동차의 추가 보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증 수리 기간이 만료된 뒤에도 추가 보증을 지원하는 서비스죠. 또한 주택담보대출 관련 보험을 제공하는 주택 사업부도 있습니다. 대출을 상환할 수 없을 때 주택을 보호하고 보험이 개입해 관련 비용을 부담하는 상품입니다. 사업 영역이 다각화돼있어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죠.
비쥬 나이르 어슈어런트 부회장 "연준 금리인상 불구 실적 탄탄" [글로벌마켓 THE CEO]
Q. 어슈어런트의 주요 타깃 시장은 보험이죠?

A. 네. 어슈어런트는 B2B2C 기업입니다. 소비자에게도 서비스 제공하지만 주로 이동통신사나 소매업체, OEM, 보험사 등과 직접 거래합니다. 글로벌 상위 50개 기업 중 21개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죠. 그중에는 삼성, 애플 같은 기업도 있고 버라이존, AT&T, 티모바일 등의 미국 통신사도 있습니다. 일본 및 유럽 통신사들과도 함께 일하고 있죠. 기술 기반 보험 및 기기 수명주기 전반을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성장성 측면에서 보험시장의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A. 우리 입지는 조금 특별합니다. 커넥티드 리빙, 자동차, 주택 사업 전반에 걸쳐 사업이 다각화돼있기 때문입니다. 경기 침체나 코로나 같은 위기가 오더라도 다양한 사업 부문으로 인해 한 분야가 침체해도 다른 분야는 번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408 커넥티드 리빙을 예로 들어 보죠. 경기 침체가 오고 코로나로 집에만 있을 때도 모바일 기기의 중요성은 여전했습니다. 항상 사용할 수 있어야 했죠. 이제 스마트폰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외식할 때도, 병원 방문을 위해서도 스마트폰은 필수가 됐습니다.

0432 이렇게 중요해진 기기를 보호하는 것 말고도 이동통신사, 소매업체들과 협업할 분야가 있습니다. 현재 한국 시장의 5G 보급률은 30% 미만입니다. 그러나 정부는 9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죠. 소비자들이 1000달러나 하는 값비싼 5G 기기로 업그레이드하게 하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상 판매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년이나 된 기기를 최신 삼성 갤럭시 S22로 바꾸고 싶다고 가정해보죠. 기존의 갤럭시 구형 모델을 반납하면 합리적인 수준의 돈을 돌려주는 겁니다. 보상 판매는 신품을 할인가에 사는 것과 비슷하죠. 자동차를 살 때도 타던 차를 반납하고 할인가에 새 차를 구매합니다. 휴대폰도 마찬가지죠. 새 휴대폰을 위한 보험도 제공합니다. 만약 기기가 고장나거나 파손됐을 경우 수리도 지원합니다. 수리가 불가하다면 교체해주기도 하고요. 사업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미국과 세계 시장을 볼 때 우리 서비스는 소비자와 긴밀히 연결돼있고 또 다양하기에 전망이 매우 밝다고 생각합니다.

Q. 작년 어슈어런트가 좋은 실적을 내면서 주가도 많이 올랐는데요. 올해 1분기 실적 성장은 다소 둔화했습니다. 2분기는 회복할 수 있을까요?

A. 어슈어런트는 미국 상장 기업으로 분기별 수익보고서를 제출합니다. 아직 2분기 결과를 언급하기는 어렵고 아마도 8월쯤 발표될 것 같습니다. 1분기 전체 사업은 작년 대비 거의 변동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커넥티드 리빙 사업은 좋은 성과를 냈죠. 모바일 부문은 전년 대비 13% 성장했으나 주택 사업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경제와 시장 상황이 주요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우리 사업의 장점입니다.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증가하는 사업 분야가 있으니까요. 모바일 사업의 성장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미국이나 세계 시장을 봐도 모바일이 굉장히 중요해졌거든요. 이동통신사나 소매업체들도 최신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서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 미래가 상당히 기대됩니다.

Q. 이번 달에도 금리 인상이 결정됐고 파월의장에 따르면 하반기에도 추가 인상이 예상됩니다. 이러한 금리 인상이 어슈어런트의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까요?

A. 일반적으로 금리 인상은 우리 사업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느 보험사와 마찬가지로 우리도 투자 포트폴리오를 운용하고 있죠. 금리가 인상되면 투자 수익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역주기적인 사업을 하는 이유죠. 금리가 내리면 소비자 지출이 높아지고 휴대폰, 자동차, 주택 구매가 활발해집니다. 우리 사업도 성장하죠. 금리가 오르면 소비는 줄어들기 마련이지만 실제로 휴대폰 구매율에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투자 수익은 계속 증가합니다. 결국 경기 침체 등으로 입은 타격은 투자 수익으로 상쇄할 수 있습니다.

Q. Fed가 인플레이션 파이터를 자처하면서 인플레이션 해결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주택가격도 포함됩니다. 실제로 미국 집값이 하락한다면 어슈어런트의 실적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A. 없습니다. 주택 사업은 부동산 가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이죠. 우리는 수백만 건의 주택담보대출이 상환되고 있는지 매일 모니터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대출을 신청하면 기관에서는 보험을 요구합니다. 어슈어런트는 이와 관련된 보험을 제공합니다. 만약 소비자가 상환을 멈추거나 보험을 중단하는 경우 우리가 개입해 상환을 보장하고 관련된 보험료를 거둬들입니다. 따라서 주택가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주택 매매 감소는 대출 감소로 이어지므로 이에 대한 영향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부동산 시장은 계속 성장 중이며 과열돼있는 상황입니다. Fed의 개입으로 어느 정도 통제되겠지만 사업에 심각한 영향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Q. 어슈어런트의 해외 진출 현황은 어떤가요?

A. 잘 질문해주셨습니다. 저는 커넥티드 리빙뿐만 아니라 해외사업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어슈어런트는 21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사업은 다양하나 글로벌 커넥티드 리빙 사업이 주를 이룹니다. 세계 각지에서 휴대폰 보험과 추가 보증 서비스 등이 운영되고 있죠. 몇 개의 지역으로 나뉘어있습니다. 가장 큰 지역인 미국이 있고, 일본 지역, 나머지는 인터내셔널로 분류됩니다. 그 안에는 일본을 제외한 모든 국가를 총괄하는 아시아태평양 본부가 있고, 영국에는 유럽 본부도 있습니다. 또 다른 큰 지역으로 남미가 있죠. 지역마다 다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계 주요 기업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그중 18개의 고객사가 이동통신사입니다. 해외사업 확장으로 대폭 성장 중이며 계속 투자할 계획입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책임자인 제 동료도 오늘 이 자리에 함께 왔습니다. 한국은 정말 중요한 시장이거든요. 아까 언급했던 5G처럼 엄청난 성장의 기회가 있다고 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들은 가정용 전자기기 보험에도 관심이 있더군요. 여러 고객과 협의 중이며 사업 확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비쥬 나이르 어슈어런트 부회장 "연준 금리인상 불구 실적 탄탄" [글로벌마켓 THE CEO]


Q. 글로벌 보험사들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타격을 입었는데요. 어슈어런트는 어떤가요?

A. 무엇보다 우크라이나 국민에게 위로를 전합니다. 엄청난 인간적 비극이 벌어지고 있죠. 어슈어런트는 우크라이나에서 진행 중인 비극적인 상황을 돕고자 최대한 노력 중입니다. 다행히도 우리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는 진출해 있지 않아 별 영향이 없었습니다. 직접적인 타격은 없었으나 일부 고객사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사업 운영 지속을 돕기 위해 기술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운이 좋았죠. 어슈어런트는 새로운 시장 진입에 앞서 관련 위험을 매우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주주들에게 이로운 선택인지, 해당 국가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면밀히 살펴본 후 결정을 내립니다. 지금까지는 러시아나 우크라이나에 투자하지 않았으며 다행히 현명한 결정이었던 것 같습니다.

Q. 한국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나 계획이 있으신가요?

A. 한국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입니다. 이번 주 한국에 머무르면서 동료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고객들을 만나보려고 합니다. 엄청난 기회가 있으니까요. 커넥티드 리빙 사업부터 얘기해보죠. 앞서 언급했듯 현재 5G 보급률은 30%가 채 안 됩니다. 한국은 5G가 가장 진보한 시장으로, 큰 가능성을 품고 있습니다. 한국 소비자들은 빠른 속도의 저지연성 네트워크를 선호합니다. 5G 보급을 늘리는 방법은 소비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기존 기기 반납하면 지원을 받고 최신 5G 기기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우리는 주요 이동통신사뿐만 아니라 OEM과도 협력할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어슈어런트는 B2B2C 기업입니다. 기기 대부분이 이동통신사를 통해 판매되므로 보상 판매 제도를 시행할 수 있도록 협업할 것입니다. 엄청난 기회죠. 소비자들은 보상금을 받으면 주로 매장에서 사용합니다. 휴대폰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이어폰, 충전기와 같은 액세서리를 구매하죠. 이는 소매업체와 이동통신사에게도 유익합니다.

휴대폰 보험도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휴대폰 없이는 한 시간도 버틸 수 없거든요. 인터뷰 전에 휴대폰을 다른 이에게 맡겼는데 즉시 초조해지더군요. 아마 대부분이 그럴 겁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기기를 수리점으로 보내지 않고 즉석에서 수리를 받고 싶어 합니다. 미국에서도 매장에 방문해 1시간 이내로 수리받을 수 있는 지점들을 오픈했습니다. 며칠씩 기다릴 필요가 없어졌죠. 이런 것들을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자동차 사업으로는 추가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소비자들에게 자동차는 매우 중요하니까요. 한국의 일부 딜러 및 자동차 제조업체와 긴밀히 협력할 방법을 모색 중입니다. 주택 사업은 상황을 살피는 중이나 구체적인 계획은 없습니다. 하지만 커넥티드 리빙과 자동차는 한국 시장으로 확장을 위해 집중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Q. M&A나 새로운 사업에 대한 계획이 있으신가요?

A. M&A는 주요 성장 전략입니다. 우리는 주주들의 현금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에도 투자하지만 M&A 역시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저 역시 2020년 하일라 모바일이 인수되면서 M&A 확장의 일환으로 어슈어런트에 합류하게 됐죠. 기존 사업에 가치를 더할 기회를 모색 중입니다. 현재 운영 중인 세 가지 사업과 관계없는 M&A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국제 M&A 기회도 검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주요 성장 전략이니까요.

Q. 현재 월가의 다양한 애널리스트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어슈어런트가 월가의 관심을 받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몇 가지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상장 이후로 주주 자금을 매우 효과적으로 관리해 왔습니다. 아시다시피, 상장 때부터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해왔죠. 월가가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사업 다각화뿐만 아니라 모든 면에서 앞서나가기 위해 기술에 투자하고 디지털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노동 시장이 타이트하지만 특히 미국은 더 심각합니다. 따라서 자동화에 많이 투자하고 있으며 이런 메시지를 월가에도 전달하고 있죠. 기업 성과도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고객사들과 매년 계약을 갱신하고 있으니까요. 이 모든 게 주주와 투자자 커뮤니티에 반향을 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현재 시장이 하락 중인데 어슈어런트 주식은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종합 보험사들과 비교해도 그렇습니다. 이들 주가는 현재 28% 정도 하락했지만 어슈어런트는 전년 대비 약 18~20% 상승했습니다. 전반적인 성과를 통해 월가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매우 다행이라고 생각되며 앞으로도 좋은 성과가 이어지기를 희망합니다.

Q. 어슈어런트는 2009년 이후 배당금을 꾸준히 늘리는 등 주주 친화적 정책을 해 왔는데요. 올해 배당금이나 자사주 매입에 관련 계획이 궁금합니다.

A. 자사주 환매 및 배당금 관련 명시된 정책이 있습니다. 2009년부터 그래왔던 것처럼 같은 정책을 유지할 것입니다. 물론 이사회의 승인이 있어야겠죠. 이사회가 승인하고 지지하는 한 주주 친화적인 정책은 계속될 것입니다.

Q. 어슈어런트에 투자를 고려 중인 한국 투자자들에게 한 말씀 해주시죠.

A. 우선 한국을 방문하게 돼 매우 기쁩니다. 우리는 미국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성장하고 있어 기대가 큽니다. 여러분도 그 성과를 보기 시작하셨을 겁니다. 이를 통해 한국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게 되길 바랍니다. 우리 사업의 핵심은 다각화입니다. 글로벌 커넥티드 리빙, 주택 및 자동차 사업으로 나뉘어있죠. 앞서 언급했듯 전부 역주기적인 사업입니다. 경기가 좋으면 사람들은 기기 구매를 위해 소비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시기에는 모바일 기기에 의존하게 되고 최신 기기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고객사들은 소비자가 꾸준히 기기를 업그레이드하기를 바라며 어슈어런트는 수익 창출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객들이 우릴 선택하는 이유죠. 직원을 돌보고 고객을 돌보면 주가는 저절로 상승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우리의 경영 철학입니다.


오민지기자 om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