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그마 슈미트 타르탈리 주한 스위스 대사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가상자산(암호화폐) 관련 위원회를 출범시켜 관련 법률을 정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30일 이데일리에 따르면 타르탈리 대사는 이날 오전 서울시 종로구 주한 스위스 대사관에서 열린 '2022 대체불가능토큰(NFT) 및 가상자산 규제, 회계 및 과세, 스위스에게서 배우다' 포럼 개회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월 19일 기자회견에서 △가상자산 전담부처인 디지털산업진흥청 신설 △디지털자산 기본법 제정 △주식의 기업공개(IPO)처럼 가상자산 공개(ICO) 허용 △주식처럼 가상자산 수익 5000만원까지 비과세 등을 공약한 바 있다.

타르탈리 대사는 "윤 대통령이 ICO 합법화를 생각하고 있다고 들었다. 이런 아이디어에 대해 대단히 환영한다"며 "(가상자산을 통해) 경제적으로 어떻게 번영할 수 있을지, 규제를 어떻게 유지할지 등을 함께 논의하는 게 양국 관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백옥정 주한 스위스 무역투자청(S-GE) 부대표 역시 이날 "스위스는 가상자산 관련 법률적인 불확실성이 없고, 정부는 가상자산에 실용적인 면모를 보이고 있다"며 "블록체인 인재를 육성하고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스위스의 선진적인 생태계를 한국과 공유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尹 대통령, 코인위원회 신설해 가상자산법 정비해야"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지영 블루밍비트 기자 jeeyoung@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