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택시장이 얼어붙을 조짐이 보이고 있다. 올해는 주택 구매의 적기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미국인의 비율이 44년만에 최대를 기록했다.

9일 마켓워치에 따르면 갤럽은 지난달 1~19일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지금이 주택을 구매할 적기인가’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한 이들은 전체 응답자 중 30%에 그쳤다. 지난해(53%) 대비 23%포인트 하락했다. 갤럽이 1978년 이 조사를 시작한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이 비율이 50%를 밑돈 적도 이번이 처음이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있던 2008년보다도 주택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미국인들이 많다는 의미다. 2008년엔 이 비율이 53%였다.
美 주택시장 얼어붙을까…'구매 적기 아니다' 1978년 이후 최대
교외 지역 거주자들의 인식이 특히 비관적이었다. 교외 지역 거주자들은 지난해 4월 설문조사에선 60%가 당시를 주택 구매 적기라고 판단했지만 지난달엔 이 비율이 27%로 급락했다. 연령대로 보면 청년층의 인식이 안 좋았다. 만 18~34세 응답자 중 단 25%만이 현재 시기가 주택 구매의 적기라고 응답했다.

인플레이션 여파로 집값이 오르는 가운데 주택담보대출 이자율이 오르고 있는 것이 주택 구매 수요가 위축되는 이유로 풀이된다. 미국 주택시장의 과열 정도를 확인하는 데 쓰이는 주요 지표인 S&P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는 지난 2월 전년 동기 대비 19.8% 상승했다. 1987년 지표 집계 이후 역대 세 번째로 높은 상승 폭이다. 미국 주택담보대출 업체인 프레디맥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미국 3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평균 5.27%로 2009년 이후 가장 높다.
리서치 업체 갤럽이 실시한 설문조사. 현재 거주지의 주택 가격이 내년에 상승할지를 묻는 내용이다. 갤럽 제공
리서치 업체 갤럽이 실시한 설문조사. 현재 거주지의 주택 가격이 내년에 상승할지를 묻는 내용이다. 갤럽 제공
내년 주택 가격을 놓고서도 '상승' 의견이 많았다. 갤럽에 따르면 응답자의 70%가 현재 거주지역의 평균 주택이 내년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그대로 집값이 유지되거나(18%) 하락할 것(12%)으로 보는 비율을 웃돌았다. 갤럽은 “주택 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주택 판매 둔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그렇게 되면 주택 수요가 줄면서 집값이 하락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주택을 주요 투자자산으로 인식하는 비율은 더 늘었다. 갤럽 조사 응답자의 45%가 최고의 장기 투자처로 부동산을 꼽았다. 지난해(41%)보다 4%포인트 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주식(24%), 금(15%), 예금(9%) 등 다른 자산의 선호율을 압도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