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재활로봇 ‘모닝워크’
세계 최대 「미국 작업치료사협회 AOTA EXPO 2022」 참가
의료로봇 전문기업 큐렉소 주식회사(060280, 대표이사 이재준)는 3월 31일부터 4월 3일까지 미국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미국 작업치료사협회 AOTA EXPO 2022」에 참가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AOTA EXPO 2022에는 201개 기업 및 관계자 6000여 명이 참가하였다.

미국 작업치료사협회(The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AOTA)는 작업치료사 및 관계자의 관심사를 대변하고, 작업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1917년 설립된 전문협회이다. AOTA는 213,000명 이상의 작업치료사, 작업치료 보조원 및 관련 학생들의 전문적인 관심을 대변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AOTA의 주요 프로그램 및 활동은 작업치료 서비스의 품질 보장, 의료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 향상 및 회원들의 전문성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AOTA EXPO 2022는 큐렉소와 미국 상지재활로봇 기업인 ‘Harmonic Bionics’와의 Collaboration 형태로 공동 참가하게 되었으며 상지재활로봇 ‘Harmony HSR’과 하지재활로봇 ‘모닝워크’를 함께 전시하고 시현을 진행하였다.

큐렉소 관계자는 부스를 방문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착석형 체중지지 시스템과 발판기반형 보행 재활 로봇 시스템의 다양한 보행 패턴, 좌우 발판 파라미터의 분리 제어 기능, 탑승 하차 모드 및 훈련 결과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시현을 진행하였고 관심도가 높은 참가자들에게 모닝워크 관련 연구 문헌을 배포하였다고 언급하였다.

특히, 참가자들은 글로벌 하지재활로봇들과 달리 착석형 체중지지 시스템과 발판기반형 타입이 ‘모닝워크’만의 유니크 한 특징으로 보행 훈련 중 환자의 능동적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궤적가변모드, 속도가변모드, 구간반복훈련모드로 치료 효과를 높여주는 기능에 대하여 높은 관심도를 표출하였으며 성인 및 소아 일체형 시스템, 다양한 가상현실(VR) 모드를 통한 환자들의 흥미 향상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과 공감을 제시하였다.

큐렉소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AOTA EXPO 2022 행사를 마친 후 ‘모닝워크’는 4월 4일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위치한 재활센터 ‘Spero Rehabilitation Center’로 옮겨져 설치 되었으며 재활센터 물리치료사를 대상으로 제품 소개, 기능 설명 등 ‘모닝워크’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Harmonic Bionics’ 본사에도 ‘모닝워크’를 설치하여 관계자를 대상으로 교육, 체험, 마케팅 및 영업활동을 펼치는 등 미국 재활로봇시장 진출을 추진할 것으로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