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열의 고사성어 읽기] 파경 (破鏡)
▶ 한자풀이
破: 깨뜨릴 파
鏡: 거울 경


'깨진 거울'이라는 뜻으로
부부가 금실이 안 좋아 이혼함
- 《태평광기(太平廣記)》

남북조시대 남조의 마지막 왕조인 진(陳)이 망할 즈음 낙창공주는 태자사인(太子舍人) 서덕언의 부인으로 미모가 뛰어났다. 서덕언은 부인과 헤어질 것을 늘 염려했는데, 수나라 대군이 진을 공격하기 시작하자 불안감이 더 커졌다. 진이 망하면 부인은 수의 권력자에게 넘어갈 게 뻔했다. 그는 거울을 반으로 잘라 부인과 나눠 가졌고 후일 다시 만날 것을 약속했다.

진나라는 망했고, 낙창공주는 수나라 건국 일등공신인 월국공(越國公) 양소(楊素)의 첩이 되었다. 오랜 피난 끝에 장안으로 돌아온 서덕언은 정월 보름날 장에 나가 부인이 있는지 살폈다. 그곳에는 낙창공주가 보낸 하인이 깨진 거울(破鏡)을 팔고 있었는데, 터무니없이 비싼 값을 불러 사람들이 그를 비웃었다. 서덕언은 하인에게 그간의 사정을 털어놓고 물었다.

“내 아내는 어디 있소?” “낙창공주는 수나라 월국공 양소의 첩이 되어 있습니다. 공주께서 소인을 시켜 해마다 정월 대보름날 장에 나가 이걸 비싼 값에 내놓으라고 하셨습니다.”

서덕언은 부인이 이미 남의 첩이 됐다는 말에 탄식하면서도 시 한 수를 지어 하인에게 주며 당부했다. “이 반쪽 거울과 함께 시를 내 아내에게 전해주시오.” 시는 애절했다.

거울이 당신과 함께 떠났으나
거울만 돌아오고 사람은 돌아오지 못하는구나
보름달 속 항아의 그림자는 돌아오지 않건만
밝은 달빛은 속절없이 휘영청하구나
작가/시인
작가/시인
시를 받아 읽은 낙창공주는 슬피 울면서 곡기를 끊었고, 사정을 들은 양소가 서덕언을 불러 낙창공주를 되돌려주고 재물까지 주었다.

중국의 설화집 《태평광기(太平廣記)》에 나오는 얘기로, 파경(破鏡)은 부부가 이혼하는 것을 뜻한다. 이별한 부부가 다시 결합하는 것은 파경중원(破鏡重圓)이라고 한다.
[신동열의 고사성어 읽기] 파경 (破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