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탐구 영역에서 경제를 선택한 학생에게 생글생글과 한경 테샛은 황금 열쇠 같았을 것이다. 테샛이 출제하고 생글이 해설한 경제 문제를 접해본 학생이라면 사탐 경제를 어렵지 않게 풀었을 것이란 뜻이다. 테샛과 생글은 단편적이고 단순한 경제 지식을 묻지 않는다. 그랬다면, 수능 경제와의 유사성을 주장하지 못한다. 이번 수능 경제 20문제와 생글·테샛 경제 사이의 싱크로율은 입이 벌어질 정도로 높다. 경제 문제가 거기서 거기여서가 절대 아니다. 수능과 테샛이 지향하는 목표가 같기 때문이다. 바로 종합적인 경제 이해력. 수능 경제 20문제 중 2, 3, 4, 5, 7, 12, 13, 17번 문제를 생글은 주목한다. 테샛과의 유사성이 특히 높다.
[커버스토리] 놀라운 싱크로율…족집게 일타강사 테샛·생글
수능 2번은 경제순환 개념을 학생들이 파악하고 있느냐를 검증하는 흐름도 문제다. 69회 테샛 2번 문제와 유사했다. 수능과 테샛의 차이점은 빈칸의 위치다. 테샛에서 자주 출제했고 생글은 ‘테샛 공부합시다’ 코너에서 설명했다. 수능 7번 역시 69회 테샛 61번과 질문 취지가 같다. 경기 침체 상황을 주고 경기를 살리기 위해 재정과 통화 정책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또 해당 정책을 썼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이 무엇인지를 묻고 있다. 단순한 경제 지식으로는 알 수 없는 복합적인 추론판단 문제다.

수능 13번 문제 역시 62회 테샛시험과 매우 유사했다. 생활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금융 상품 문제다. 예금, 채권, 주식의 차이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다. 생글생글은 예금, 채권, 주식의 차이를 정말 많이 설명했다. 현재 연재 중인 ‘주코노미의 주식이야기’ ‘테샛 공부합시다’ 코너를 즐겨 읽은 학생이라면 이 문제를 ‘꿀 문제’라고 느꼈을 것이다.

수능 17번 문제는 64회 테샛 72번 문제와 흡사했다. 생글은 경제활동인구, 비경제활동인구를 구별하는 개념 정리를 여러 차례 실었다. 수능 경제를 선택한 학생들은 1교시 국어 경제 지문도 다른 학생들보다 쉽게 대할 수 있었을 것이다.

고기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dad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