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리사, 솔로곡 `MONEY` 스포티파이 1억 스트리밍 돌파



블랙핑크 리사가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K팝 솔로 아티스트 신기록을 또 한 번 만들어냈다.

18일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리사의 솔로 앨범 수록곡 `MONEY` 음원은 이날 스포티파이에서 스트리밍 1억 회를 돌파했다.

지난 9월 10일 공개된지 약 37일 만이다. K팝 솔로 아티스트의 스포티파이 1억 스트리밍 도달 최단 기간이자 블랙핑크 통산 19번째 억대 스트리밍 음원이다. 스포티파이에서 1억 스트리밍을 달성한 K팝 솔로 아티스트의 종전 최단 기록은 로제의 `On The Ground`(71일)였다.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로만 놓고 보면 제니의 `SOLO`(125일)가 그 뒤를 잇는다. 이 분야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톱 3 모두 블랙핑크 멤버가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리사의 `MONEY`는 미니멀하면서도 세련된 감각이 돋보이는 힙합 장르의 곡이다. 리사의 선명하고 화려한 매력이 배가됐으며 중독적인 브라스 리프와 강렬한 피아노 사운드, 거침없는 가사가 특징이다.

이 노래는 해외에서 먼저 두각을 나타냈다. K팝 여성 아티스트 최초로 미국 빌보드 `랩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 정상을 차지하며 예사롭지 않은 인기 뒷심을 예고했다. 이는 미국 아티스트가 주를 이뤄온 힙합/랩 부문 차트의 높은 벽을 깬 성과여서 더욱 주목받았다.

실제 발매된 지 한 달이 지난 시점에 오히려 역주행, 각종 글로벌 차트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총 38개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 정상을 밟은 뒤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서 꾸준히 순위를 높여 최근 7위까지 올라섰다.

비슷한 기간 영국 오피셜 차트 톱 100에 81위로 진입해 화제를 모았으며, 지난 주에는 무려 22계단 뛰어오른 59위를 기록해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2주째 진입에 성공했다.

유튜브에서의 활약상 역시 돋보인다. `MONEY` 익스클루시브 퍼포먼스 비디오는 정식 뮤직비디오가 아님에도 보름 만에 1억뷰를 돌파했다. 3억뷰를 향해 가고 있는 `LALSIA` 뮤직비디오는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본 솔로 아티스트의 유튜브 영상’ 기네스 세계 신기록으로 등재되기도 했다.

한편 리사는 오는 22일(미국 동부시간 기준) 발표되는 디제이 스네이크(DJ Snake)의 새 싱글 `SG`에 참여한다. 팝스타 오즈나(Ozuna), 메건 디 스탤리온(Megan Thee Stallion)도 함께한 만큼 이들의 글로벌 협업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