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으로 직장 내 괴롭힘으로 극단선택을 한 아버지에 대해 호소하는 글이 올라왔다. (사진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직장 내 괴롭힘으로 극단선택을 한 아버지에 대해 호소하는 글이 올라왔다. (사진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부친이 직장 내 괴롭힘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고 호소하는 글이 올라왔다. 특히 큰 딸의 결혼식을 마친 뒤 2주밖에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직장내 괴롭힘을 견디다 못해 큰딸 결혼식 2주뒤 자살을 선택한 아버지의 억울함을 풀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에 8700여명이 동의했다.

극단적 선택을 한 50대 남성의 아들인 청원인은 "대한민국에서 30여년을 넘게 몸담아 온 3대 통신사 중 하나인 직장 내에서 괴롭힘과 압박을 견디지 못해 지난 15일 새벽 결국 자살을 하게 된 아버지의 아들"이라고 밝혔다.

그는 "큰딸을 시집 보낸지 2주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에 이런 선택을 하셨다는 게 정말 의문이었고, 뭔가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의문만 가진 채 장례절차를 진행하던 중 집에서 유서가 발견됐다"며 "유서 내용도, 평소 아버지의 불만을 토로하실 때도 항상 특정 인물만을 지목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6월경 새로운 나이 어린 팀장이 부임했는데, 저희 아버지에게 인격 모독성 발언과 아주 오래전 일을 들춰 결부시키며 직원들에게 뒷말을 하여 주변 직원들까지 아버지를 냉대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아버지의 유서엔 "회사에 젊은 팀장이 한 명 왔는데 나를 너무 못살게 군다", "출근하는 게 너무 지옥 같다", "직장 동료들 사이에서 나에 대한 이상한 소문을 이야기해 소위 이야기하는 왕따 분위기를 만든다", "젊은 팀장이 온갖 욕설과 무시성 발언을 하여 자존심이 너무 상하고 괴롭다", "사람이 싫다, 무섭다"는 내용이 담겼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원인은 "(아버지는) 30년 근속 안식년을 받으셔서 15일 출근을 앞두고 계셨는데 휴가를 다 사용하시고 다시 회사에 출근해야 한다는 압박감, 두려움 등으로 이같은 선택을 하신 것으로 보인다"고 토로했다. 이어 "아버지 사망 소아버지 사망 소식이 전해지고 나서 그 팀장에게 수차례 연락했지만, 전화를 받지 않았고 빈소를 찾아온 지사장에게 부탁해서야 2시간 후 팀장이 빈소에 찾아왔다"며 "해명을 하든, 진심 어린 사과를 하든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혀달라고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팀장에겐 사과를 받지 못했다. 그는 "10번을 넘게 잘못한 게 있으면 시인을 하고 가시는 길 편히 가시라는 요청에도 입을 꾹 다문 채 사과 한마디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차례 질문했지만 '오해다', '그런 사실이 없다'라는 이야기조차 없는 그 팀장에게 분노가 치민다"며 "사람 인생을 망가뜨리고 유족들에게 잊을 수 없는 상처를 남겨놓고, 뻔뻔하게 또 다른 피해자를 찾아 갑질을 할 그 팀장을 상상하니 너무 분하여 잠을 이룰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측 뿐 아니라 회사 노조에서도 별다른 대응이 없었다. 청원인은 "오늘도 회사라는 울타리 안 사각지대에서 고통받고 있을 직장 내 괴롭힘을 당하는 분들이 저희 아버지처럼 이런 극단적인 상황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적었다"며 "유족들이 원하는 것은 다른 그 무엇도 아닌 진심 어린 사죄"라고 밝혔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면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